실리콘랩스, 스마트 미터링용 무선 M-버스 솔루션 출시
상태바
실리콘랩스, 스마트 미터링용 무선 M-버스 솔루션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4.08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물인터넷(IoT)용 무선 커넥티비티 솔루션 전문 기업 실리콘랩스(지사장 백운달)는 유럽시장에서의 전기, 가스, 수도 및 난방용 무선 접속 스마트 미터를 간단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된 무선 M-버스 플랫폼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실리콘랩스의 포괄적인 스마트 미터링 솔루션은 무선 M-버스 소프트웨어 스택 및 시장 출시 시점을 가속화시키는 무선 스타터 킷을 포함한다. 무선 M-버스 솔루션은 실리콘랩스의 에너지 친화적인 다양한 ARM 기반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서브-Ghz 무선 IC에 이식해 사용할 수 있으며, 널리 사용되는 169MHz의 N 모드를 포함해 유럽의 스마트 미터를 위한 모든 모드를 지원한다.

개방형 무선 M-버스 프로토콜은 스마트 미터링 및 스마트 그리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검증되고 구축하기 쉬운 무선 접속 솔루션을 제공한다. 유럽 표준 EN13757-4/3을 기반으로 하는 무선 M-버스는 스마트 유틸리 미터, 데이터 집중장치, 이동형 검침기 및 열량계 간의 완벽한 서브-GHz 무선통신을 규정한다.

무선 스마트 미터 애플리케이션은 수도 계량기, 가스 계량기, 열량계와 같은 배터리 구동형 미터를 위해 장시간의 수명을 요구한다. 이 같은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무선 M-버스 프로토콜은 미터에서 사용되는 적은 양의 데이터에 대해 매우 적은 오버헤드를 요구해 배터리 수명을 15~20년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과거 몇 년 동안 수많은 필드 테스트를 거쳐 수많은 국가에서 구축하여 검증된 기술인 무선 M-버스는 유럽 지역의 스마트 미터링을 위해 폭넓게 채용된 표준이다.

실리콘랩스 무선 M-버스 플랫폼 솔루션은 유럽 전역의 모든 지역에서 특화된 요건들을 충족시킨다. 소프트웨어 스택은 무선 M-버스 규격(EN13757-4), 무선 M-버스 애플리케이션 계층 규격(EN13757-3), OMS(Open Metering System) 그룹의 애플리케이션 계층 규격을 준수한다.

이 스택은 물리 계층에서 애플리케이션 계층에 이르기까지 868MHz 및 169MHz에서 광범위한 모드를 지원한다. 지원 모드는 T1, T2, S1, S1-M, S2, C1, C2, N1 및 N2(a-g)를 포함하며, RF 성능이 저하되지 않으면서도 N모드를 위한 매우 빠른 프리앰블 검출 기능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무선 사업부 총괄 다니엘 쿨리(Daniel Cooley) 부사장은 “실리콘랩스는 IoT를 위한 서브-GHz 접속 솔루션 분야의 선도 업체로, 유럽 미터링 시장을 겨냥해 필드에서 검증된 무선 M-버스의 전문 기술을 개발해 왔다”며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표준 기반 무선 M-버스 플랫폼 솔루션에 스마트 미터링 애플리케이션 지식을 접목, 개발자들이 유럽 지역에서 스마트 미터를 빠르고 간단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무선 M-버스 플랫폼 솔루션은 모듈화 및 확장성, 높은 RF 성능, 초저전력, 적은 메모리 용량에 최적화됐다. 소프트웨어 스택은 애플리케이션 계층과 확장된 데이터 링크 계층 두 가지 모두를 위해 API를 제공한다. 이 스택은 옵션의 직렬 커맨드 인터페이스도 포함해 외부 호스트 프로세서에서 무선 M-버스 솔루션을 제어할 수 있고, 하드웨어 AES 암호화 엔진을 사용해 미터링 시스템의 보안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무선 M-버스 솔루션의 모듈화된 아키텍처는 개방형 HAL(Hardware Abstraction Layer)를 갖추고 있어, 미터링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가격, 크기 요건의 충족을 위해 개발자들이 실리콘랩스의 MCU 및 서브-GHz RF 디바이스에 대한 최상의 선택이 가능하도록 완벽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무선 M-버스 소프트웨어는 실리콘랩스의 32비트 EZR32 서브-GHz 무선 MCU뿐 아니라 EZRadioPRO 서브-GHz RF 트랜시버 및 전체 32비트 EFM32 게코 MCU 포트폴리오의 조합을 위해 바이너리/목적 코드 형태로 제공된다.

한편 무선 M-버스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퀵 스타트 가이드, API 문서, 사전 컴파일된 라이브러리를 비롯 데모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미터 또는 콜렉터를 구성할 수 있는 PC 툴을 포함한다. 실리콘랩스는 868MHz(SLWSTK6220A) 및 169MHz(SLWSTK6224A)처럼 개발자가 원하는 주파수 대역에 최적화된 EZR32 스타터 킷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