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다이나믹스, 워크로드 기반 스토리지 성능 검증
상태바
로드다이나믹스, 워크로드 기반 스토리지 성능 검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4.07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적인 워크로드 에뮬레이션 ‘장점’…리스크 대비·성능/용량 설계 가능

플로우시스(대표 이장오)가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로드다이나믹스(Load DynamiX)의 ‘스토리지 인프라스트럭처 퍼포먼스 밸리데이션(Storage Infrastructure Performance Validation)’ 솔루션은 전용 어플라이언스를 통해 스토리지에 대한 사실적이고 정밀한 테스트를 손쉽게 구성하고 반복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테스트 솔루션이다. 사용자는 이러한 정밀한 워크로드 기반 스토리지 성능 검증 솔루션 사용을 통해 도입 및 운용하고자 하는 스토리지에 대한 불확실성에서 벗어나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된다. <편집자>

테스트 환경은 실행할 때마다 동일해야 하고 구성이 어렵지 않고 짧은 기간 내에 수행돼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테스트 자체보다 환경을 구성하는 데 인적, 물적 자원이 더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작은 랩에서 사실적이고 정밀한 테스트를 진행하기란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로드다이나믹스의 ‘스토리지 인프라스트럭처 퍼포먼스 밸리데이션’ 솔루션은 전용 어플라이언스를 통해 스토리지에 대한 사실적이고 정밀한 테스트를 손쉽게 구성하고 반복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테스트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도입 및 운용하고자 하는 스토리지에 대한 불확실성에서 벗어나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모든 스토리지 테스트·검증
로드다이나믹스의 솔루션은 스토리지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 솔루션이다. 하나의 전용 어플라이언스가 대규모 워크로드를 생성하기 때문에 테스트 환경이 매우 간단하고 같은 테스트 시나리오를 동일한 환경과 조건에서 반복적으로 수행이 가능하다.

스토리지 인프라스트럭처 퍼포먼스 밸리데이션이라는 솔루션의 명칭이 말하듯 현존하는 다양한 스토리지에 대한 테스트 및 검증이 가능하다. FC SAN, iSCSI와 같은 블록 스토리지 및 CIFS/SMB, NFS 프로토콜 기반의 파일 스토리지는 물론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테스트가 가능하다.

테스트 콘텐츠 기능을 사용해 올 플래시 스토리지의 데이터 축소(data reduction) 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대규모 클라이언트 워크로드를 생성해 세프(Ceph)와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스토리지 인프라 테스트에도 활용되고 있다.

손쉽고 사실적인 워크로드 에뮬레이션
로드다이나믹스 솔루션의 가장 큰 특징은 사실적인 워크로드의 에뮬레이션이라는 점이다.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현실과 유사한 프로덕션 워크로드를 거의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NFS 스토리지의 쓰기/읽기 비율, 조회 등의 메타 데이터 동작의 비율, 각각에 대한 랜덤/순차 액세스 패턴 등 실제 워크로드의 특징을 갖는 세밀한 워크로드 데이터들을 로드다이나믹스로 설정하고 재현할 수 있다. 테스트 데이터에 대한 중복제거 비율과 압축 비율을 설정해 데이터 축소 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스토리지 도입 내지 운용 시 발생하는 리스크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할 수 있고 사이징(성능과 용량 설계)이 가능하게 된다. 프로덕션 워크로드를 적용한 정밀한 테스트를 실시함으로써 오버프로비저닝을 방지할 수 있고, 높은 수준의 SLA를 보장할 수 있다. 테스트 환경 또한 간단히 구성할 수 있으며 테스트 기간 역시 대폭 줄일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무엇보다 쉽고 간단한 테스트 환경을 구성해 자신의 워크로드를 이용해 이를 사실적으로 에뮬레이션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스토리지가 효율적이고 고성능을 내는지 정확한 점검이 가능하다. 또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서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단일 장비로 수 십대 이상의 범용 테스트 솔루션 대체
단일 어플라이언스(2U 랙마운트)에서 포트당 450,000 IOPS(4K 바이트 기준), 최대 3,600,000 IOPS의 로드를 발생시킬 수 있고 100만개 이상의 연결을 생성할 수 있다. 4/8/16G FC와 1Gb/10Gb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각각 2, 4, 8개의 인터페이스가 장착된 독립된 어플라이언스 및 FC와 이더넷이 2/2, 4/4로 같이 지원되는 유니파이드 모델이 있다.

FC, iSCSI, CIFS/SMB, SMB 2/2.1/3, NFS 2/3/4/4.1의 스토리지 프로토콜과 CDMI, 오픈스택 스위프트(신더), S3 등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대한 테스트가 가능하다. 사용자 지원 인터페이스는 간단한 클릭과 게이지 조절만으로 손쉽게 워크로드 구성 및 테스트가 가능한 웹 인터페이스 및 스토리지 전문가 및 프로토콜 개발자를 위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다양한 샘플 테스트를 제공하며, 고객의 워크로드를 분석해 에뮬레이션하는 서비스 또한 지원한다.

용도별 사용 분야는 스토리지 인프라스트럭처에 대한 ▲도입/운용/변경 ▲용량 산정/구성 방안 고려 ▲신기술 도입 및 업데이트에 대한 리스크 고려 ▲각종 PoC ▲비교 테스트 등 다양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