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K-ICT 사물인터넷융합 실증사업 추진
상태바
미래부, K-ICT 사물인터넷융합 실증사업 추진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5.04.0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간 989억원 투자 … 스마트홈 등 5대 분야 집중 육성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정보통신기술(ICT)과 타 산업과의 융합을 촉진하기 위한 케이아이시티(K-ICT) 사물인터넷(IoT) 융합 실증(스마트챌린지) 5개 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정부 핵심 개혁과제인 창조경제 혁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K-ICT 전략’의 일환으로 본격 추진되는 사업이다.

IoT 융합 실증사업은 핵심산업 분야에 IoT를 융합해 신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촉진하고 조기 사업화를 지원하는 대규모 실증 프로젝트로, 민관협력을 통해 신시장 창출이 가능한 유망 기술 및 서비스를 실증하여 융합 시장의 성장을 가로막는 병목 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이다.

이번 IoT 융합 실증사업으로 미래부는 홈·가전, 에너지, 헬스케어, 자동차, 제조 등 5대 분야별 IoT 융합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실증해 신제품, 서비스의 실효성, 상호운용성, 안전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또 이를 통해 합리적인 이해관계 조정과 함께 법제도 개선 근거를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글로벌 표준화 전략 연구, 선진국 IoT 실증 프로젝트와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연계 추진 등 국내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3개년간 진행되며, 1차년도에는 대기업, 글로벌 기업 등과 협력해 개방형 실증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하고, 2차년도부터는 스타트업, 중소·중견기업이 참여해 개방형 환경에서 다양한 IoT 융합제품을 자유롭게 실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민관협력을 통해 2017년까지 총 989억원(정부 758억원, 민간 231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김용수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이번 실증사업은 경제혁신 3개년계획의 후속조치로 추진되는 것으로, 민관협력 기반의 대형 실증사업을 통해 융합 시장의 병목을 해소하고 역동적인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