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온-프레미스, UCaaS로 마이그레이션 본격화
상태바
UC 온-프레미스, UCaaS로 마이그레이션 본격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3.06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스트앤설리번, 2015 아태지역 UC 트렌드 전망

2015년 UC(Unified Communications) 산업의 균형이 맞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떠오르는 새로운 분야와 기존 분야들이 결합해 또 다른 분야를 만들어 낼 전망으로, 몇몇 텔레포니 업체들은 사업을 접거나 인수되는 등의 업계 판도 변화도 예측된다.

프로스트앤설리번 아시아태평양 ICT 산업부 셰일런드라 소니(Shailendra Soni) 책임 연구원은 “서비스 업체들도 자신들의 비즈니스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채널 파트너나 소규모의 신흥 솔루션 제공업체 등 다른 기업들과 제휴를 맺거나 인수 작업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프로스트앤설리번은 UC 온-프레미스 시장의 UCaaS로 마이그레이션 본격화 등 2015년을 기점으로 향후 UC 산업 활성화에 영향을 미칠 10대 트렌드들을 꼽았다.

1. UC 온-프레미스 시장이 UCaaS로 마이그레이션: 대기업 UC 온-프레미스 고객들이 빠르게 UCaaS로 옮겨갈 것이다. 온-프레미스부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까지 배치의 유연성을 강점으로 내세워 UCaaS 솔루션이 UC 온-프레미스 솔루션을 앞지를 것이다.

2. 중추 역할을 할 서드파티: UC 산업이 클라우드로 눈을 돌릴 것으로 예상되며, 서드 파티들이 UCaaS 시장 통합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3. UC 투자 감소: UC에 대한 투자가 줄어들 것으로 점쳐지면서, R&D에 투자할만한 특정 분야들을 매우 신중히 선택할 것이다. 서드파티 업체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R&D 아웃소싱도 고려할 것이다.

4. 새로운 그린 필드로 미드 마켓 부상: 판매업체들은 미드 마켓에서 높은 성장을 이끌기 위해 이들의 고투마켓 강화에 나설 것이다. 또한 이들 업체들은 단지 채널 파트를 확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파트너와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에 중점을 둘 것이다.

5. 회의실에서 각자의 책상으로,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솔루션 중심으로 영상회의 기술의 꾸준한 진화: WebRTC(Web Real-Time Communication)가 SMB와 교육 분야에서 성장세를 보일 것이다.

6. 구글의 업무용 앱과 MS의 비즈니스용 스카이프가 UC 시장에 지장: MS는 올해 오피스 365와 비즈니스용 스카이프를 앞세워 더욱 공격적인 활동을 펼쳐 중대형 기업부문에서 점유율 늘려나갈 것이다. 구글의 업무용 앱들도 아태지역의 교육 부문에 진출한 상태며, 앞으로 중소기업 부문까지 진출 범위를 확대할 것이다.

7. 웨어러블 기술, 기업부문에도 진출: 컨택센터,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KPO(Knowledge Process Outsorcing)에서는 직원들의 활동을 추적하고, 일정표 공지와 미팅 알람, 기타 커뮤니케이션용으로 스마트 시계를 활용하기 시작할 것이다. 기업 임원들 역시 해야할 업무와 시간을 기록하며 일정관리를 위해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기술은 TTS(Text To Speech) 활용 대중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8. 데스크에서 벗어나는 통신: 아태지역도 직장에서 먼 곳이나 가정, 이동중에도 업무를 보는 트렌드에 발 맞추고 있다. 이 추세는 당분간 계속 이어져 더 많은 사무실들이 각 직원들마다 고정 데스크가 아닌, 공동 데스크로 변화를 줄 것이다. 소프트폰이나 UC 클라이언트, 모바일 클라이언트에 밀려 하드 엔드포인트들이 줄어들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조만간 IP 폰과 디지털 폰 판매량 감소로 이어질 전망이다.

9. 헤드셋 판매량 증가: UC 클라이언트, 소프트폰 & 모바일 폰 클라이언트들이 빠르게 도입될 것이다. 게다가 ‘비즈니스용 스카이프’ 사용량이 늘어난다는 점이 기업용 헤드셋 시장에 호기로 작용할 것이다. 플랜트로닉스, 자브라 등 기업용 헤드셋 시장의 선두 기업들이 해당 시장에서 높은 성장을 이룰 전망이다. 직원들이 단일기기에서 복합기기 사용으로 바뀌면서 유선보다는 무선 헤드셋이 더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이다.

10. 호스트형 텔레포니 시장 회복: 아태지역 통신 인프라가 꾸준히 향상될 것으로 보여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새로운 열의와 제품으로 호스트형 텔레포니 시장을 공격할 것이다. 기업들은 UCaaS 솔루션의 일환이나 UCaaS 도입에 대한 미래 로드맵의 일환으로 호스트형 텔레포니를 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