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 모델 성공신화 www.zoomerang.com
상태바
ASP 모델 성공신화 www.zoomerang.com
  • 고형석 삼성그룹 핸디소프트 인터넷사업팀장
  • 승인 2001.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 인터넷 비즈니스의 열기가 최고조에 달했던 98∼99년 당시 인터넷 서비스의 핵심은 충성도 높은 회원을 많이 유치하는데 집중되어 있었다.

하지만 2000년 들어 치열한 경쟁으로 마케팅 비용이 늘어나고 회원수 자체가 수익요소와 직결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냉담해진 투자분위기로 인해 많은 인터넷 회사들이 문을 닫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필자는 인터넷 비즈니스가 한국에서 제대로 자리잡아 범 세계적 경쟁력을 갖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수익요소가 분명하고 네티즌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산재되어 있음을 알리고자 우수 비즈니스 모델 찾기에 나섰다.

여기서 소개되는 비즈니스 모델은 현재 미국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면서 독자적인 영역을 쌓아가고 있는 웹사이트로서, 그들이 행하고 있는 특화된 서비스와 마케팅 방법을 참고로 새로운 아이템을 찾는 방법과 아이디어를 얻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웹 기반의 리서치 ASP 회사인 마켓툴스(MARKETTOOLS INC.)의 사업부로 운영되고 있는 주메랑닷컴(www.zoomerang. com)은 회원으로 가입하면 인터넷상에서 전문적인 즉석 설문을 할 수 있고 패널로 등록해서 타인의 설문에 응하면 상금도 탈 수 있는 사이트로 현재 25만 명 가량의 패널을 확보하고 있다.

회원가입은 무료이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받기 위해선 요금을 내야 하는데, 회원은 고객 만족, 이벤트 기획, 신제품 시험 등을 위해 주메랑닷컴의 설문 툴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설문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이 사이트는 번거롭게 설문지를 작성할 필요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ASP 모델이라는 점에서 대중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특히 기업 종사자들뿐만 아니라 리포트를 준비하는 학생이나 교수 등 일반인들까지 아우를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이다.

설문작성부터 설문결과를 얻는 일련의 과정은 아래와 같이 무척 간단해서 처음 방문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① 주메랑닷컴 사이트에 접속 후 다양한 설문 형태 중 하나를 선택한다.
② 선택한 설문 형태를 설문자의 마음대로 문구, 색상, 그래픽을 변경한다.
③ 완성한 설문을 보낼 사이트의 패널 또는 설문자 자신의 메일리스트를 선택한다.
④ 인사말과 함께 설문을 전송시킨다.
⑤ 설문 응답자는 받은 설문에 응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다.
⑥ 설문자는 다양한 그래픽 형태로 설문결과를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