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백과, 국립중앙도서관과 콘텐츠 제공 업무 협약
상태바
네이버 지식백과, 국립중앙도서관과 콘텐츠 제공 업무 협약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3.02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희귀본·역사기록물, 6월부터 지식백과 통해 서비스

네이버(대표 김상헌)가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임원선)과 콘텐츠 제공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으로 국립중앙도서관은 오는 6월부터 국내 발행된 희귀본, 역사기록물 등 방대한 디지털 자료들을 네이버 지식백과에 제공한다.

해당 자료는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설 붐을 일으킨 1910년~30년대 딱지본 소설 900여 건과 고지도 원문 120여 건을 시작으로 상호 협의를 통해 단계적으로 들어올 예정이다. 한국의 시대별 전쟁사, 교과서로 보는 시대별 교육 등 중앙도서관이 편찬하거나 디지타이징한 ‘디지털 컬렉션’의 8개 테마 또한 포함될 예정이다. 

1945년에 개관한 국립중앙도서관은 본관 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국립장애인도서관, 국립세종도서관으로 구성돼 있으며 국내에서 발행된 출판물과 지식 정보를 수집, 체계적으로 정리해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박선영 메인&주제형컨텐츠센터장은 “이번 협약으로 국립중앙도서관이 구축해온 다양한 인문학 정보와 쉽게 접하기 힘든 콘텐츠를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다양한 제휴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립중앙도서관 기민도 디지털기획과장은 “국가가 보유한 콘텐츠를 개방, 공개, 활용하는 ‘정부 3.0’ 사업의 일환으로 네이버 지식백과와 업무 협약을 진행했다”며 “중앙도서관이 구축해온 희귀한 콘텐츠의 활용성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