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퍼 ‘vMX’, 풀 사양 캐리어급 가상 라우터
상태바
주니퍼 ‘vMX’, 풀 사양 캐리어급 가상 라우터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2.09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x86 서버서 SW로 실행…가상·물리 네트워킹 이점 제공

한국주니퍼(대표 채기병 www.juniper.net/kr/kr)는 자사의 대표제품인 MX 시리즈 3D 유니버설 에지 라우팅 플랫폼의 가상화 버전을 발표했다. 업계 최초의 풀 사양 캐리어급 가상 라우터인 주니퍼 vMX 3D 유니버설 에지 라우터는 x86 서버 상에서 소프트웨어로 실행되며, 캐리어와 기업이 가상 네트워크의 이점뿐 아니라 물리적 네트워킹의 이점까지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와 함께 가상화 및 자동화의 이점을 제공하는 하이-IQ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는 새로운 솔루션도 공개했다. <편집자>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들의 수는 2020년 전 세계적으로 500억 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캐리어는 단순한 연결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성을 높이고, 고객들에게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맞춤 서비스를 찾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캐리어는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는 동시에 수익성을 유지하고 매출 증대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보다 기민한 비즈니스 엔진이 필요하다. 즉 비즈니스 환경에 따라 신속하게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고 스케일 업/다운하는 동시에 증가하는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하이 퍼포먼스 인프라스트럭처를 확보해야 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기업 역시 비즈니스의 민첩성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많은 기업이 이를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도입 중이다. 하지만 민첩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클라우드뿐 아니라 클라우드처럼 유연하고 역동적인 네트워크 또한 필수다.

가상·물리적 네트워킹 이점 제공
주니퍼는 전 세계 상위 100대 서비스 프로바이더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라우팅 플랫폼을 가상화함으로써 MX 시리즈의 종합적인 기능, 검증된 성능 및 안정성을 클라우드로 가져왔다. vMX의 소프트웨어 기반 기술은 고객 비즈니스 요구에 따라 신속하게 스케일 업/아웃할 수 있는 민첩성을 제공한다.

vMX는 주니퍼의 모든 물리적 라우터와 결합이 가능하며, 캐리어 및 기업이 가상 라우터와 물리적 라우터 전반에 대한 동일한 운영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매출 증대에 따른 경제적인 네트워크 투자까지도 가능하다.

vMX를 통해 가상머신(VM) 스핀업에 소요되는 시간만으로 캐리어급 라우팅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가상 용량에 따라 유연한 확장이 가능하며, 수요가 증가할 경우에는 대량의 워크로드 처리를 위해 고성능의 물리적 MX 시리즈 플랫폼으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다.

· x86 서버 상에서 MX 전 기능 지원
vMX는 x86 서버 상에서 소프트웨어로 실행되므로 캐리어 및 기업은 주니퍼 MX의 검증된 기능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 신규 라우팅 서비스를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다. vMX는 하드웨어 기반 서비스 롤아웃에 따른 리스크와 비용을 줄임으로써 새로운 서비스 개발 방식 및 서비스 제공 모델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캐리어와 기업은 x86 리소스를 간편하게 재배치할 수 있어 고객 요구의 변동에 따라 변화하는 비즈니스 우선순위에 대응할 수 있다.

· 주노스·트리오 최적화
vMX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구축돼 있는 라우팅 운영체제인 주노스 OS를 기반으로 실행된다. 또한 MX 시리즈 포트폴리오와 동일한 프로그래머블 주노스 트리오(Trio) 칩셋의 기능을 지원한다. 따라서 주니퍼 고객들은 새로운 트레이닝 필요 없이 기존의 물리적 인프라와 가상 인프라 전반에서 매끄럽게 연동되는 강력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최적의 클라우드 지원 설계
x86 서버 상에서 실행되도록 원천적으로 설계된 vMX는 콘트레일(Contrail) 및 오픈스택에 의한 오케스트레이션과 주노스 스페이스 상에서 관리가 가능하다. vMX의 종합적인 기능은 일관된 운영자 및 엔드유저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이 비즈니스 요구에 따라 물리적 라우터와 가상 라우터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콘트레일 포트폴리오 강화
주니퍼는 콘트레일 클라우드도 출시해 콘트레일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콘트레일 클라우드는 컴퓨팅, 네트워크, 스토리지, 가상화를 결합시킨 클라우드 리소스 오케스트레이션 및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위한 새로운 오픈스택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콘트레일 클라우드는 콘트레일 네트워킹과 함께 서비스 개발 가속화를 통한 신속한 가치 실현을 지원하는 턴키 NFV 솔루션에 필요한 기반 기술, 프레임워크, 생태계 등을 제공한다. 또한 주니퍼 파이어플라이 페리미터(Firefly Perimeter)와 같은 가상네트워크기능(VNF)을 제공한다. 방화벽, 안티바이러스, 안티스팸, IPS 등이 포함된 파이어플라이 페리미터 완전 가상화된 보안 솔루션이다.

주노스 데브옵스 이용한 관리 효율성
주니퍼는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를 위한 프로그래머블 기반의 새로운 주노스 데브옵스(DevOps) 기능을 출시해 라우팅 플랫폼을 향상시켰다. 주노스 콘티뉴이티(Continuity) 기능은 OS 버전 업데이트 없이도 새로운 하드웨어 기능 추가 또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검증 테스트와 생산성 지연까지 없앨 수 있다. 주노스 콘티뉴이티는 2015년 1분기 출시 예정으로, 다양한 구성 관리 솔루션과 프로그래밍 언어와도 통합이 가능해 IP와 IT 도메인을 통합함으로써 주노스 네트워크 OS를 통해 애플리케이션들이 훨씬 매끄럽게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