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코리아, ‘국가슈퍼컴퓨팅 윈터스쿨@SNU’ 개최
상태바
AMD코리아, ‘국가슈퍼컴퓨팅 윈터스쿨@SNU’ 개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5.02.0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매니코어 프로그래밍연구단과 공동개최

AMD코리아는 서울대학교 매니코어 프로그래밍 연구단과 함께 관련 업계 실무자를 대상으로 컴퓨터 공학 분야의 최첨단 기술에 대한 소개 및 교육을 제공하는 ‘2015 국가슈퍼컴퓨팅 윈터스쿨@SNU(manycoresoft.co.kr/scws15)’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 과정은 2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금호아시아나 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다.

2015 국가슈퍼컴퓨팅 윈터스쿨@SNU는 성능 가속기의 구조와 병렬 프로그래밍의 기초에 대한 이해를 돕고, 병렬 프로그래밍의 표준 프로그래밍 모델인 오픈CL 활용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픈CL 교육과정은 단계에 따라 각각 기본과정과 고급과정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후원사로 참여하는 AMD, ALTERA,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외부 강연도 실시될 예정이다.

특히 매년 서울대 매니코어 프로그래밍 연구단과 함께 이 같은 교육과정을 개최하고 있는 AMD는 자사 임베디드 솔루션에 도입된 HSA(Heterogeneous System Architecture)기술과 오픈CL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도 제공할 예정이다. HSA는 CPU와 GPU 사이의 연산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AMD의 최신 기술로, 국내 주요 기업을 비롯해 세계적인 IT 기업들이 HSA 재단에 참여하는 등 기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한편, 이번 교육 과정에는 국내 슈퍼컴퓨팅 분야의 석학인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겸 매니코어 프로그래밍 연구단 단장 이재진 교수를 비롯해, 매니코어 프로그래밍 연구단 소속의 김정현 연구원, 매니코어소프트 박정호 대표 등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선다.

서울대학교 컴퓨터 공학부 이재진 교수는 “컴퓨팅 분야에서 성능 가속기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병렬 프로그래밍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IT 실무자들이 새로운 병렬 프로그래밍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이같은 교육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