텝스 독해 문법 청해 만점자 배출…강남 수원 텝스학원 텝스홀릭 개원
상태바
텝스 독해 문법 청해 만점자 배출…강남 수원 텝스학원 텝스홀릭 개원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2.02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 영어 학원 개원 설명회 … 특목고는 왜 텝스인가?

[생활정보] 강남 텝스 학원의 중심인 텝스홀릭은 텝스(TEPS)를 전문으로 하는 거의 유일한 텝스 전문교육기관이다. 텝스홀릭은 대원외고, 용인외고, 하나고, 명덕외고, 한영외고 등의 특목고생들에게는 공인영어 스펙 그리고 내신 경쟁에서 앞서기 위한 실력향상을 위해 텝스를 교육하고 있으며, 의전, 치전, 법전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한 텝스 전문 집중 프로그램, 그리고 대학원과 공기업체, 공무원들의 텝스 스펙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가장 공신력있는 영어인증시험 ‘텝스’
요즘 텝스에서 고득점을 얻는다는 것은 자신의 영어에 대한 실력을 인정받는 가장 중요한 영어 공인 인증시험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토익이 950점인 학생들이 텝스를 응시하면 700점 정도의 점수를 받는 경우가 많다. 토익으로 평가를 하는 경우에는 영어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오지만, 텝스로 평가를 하는 경우에는 형편없는 점수가 나오게 된다는 의미다.

왜냐하면 텝스는 영어의 모든 영역에 걸쳐서 다양한 평가 방식으로 영어능력을 평가하는 까다로운 어려운 시험이기 때문이다. 기본 단계에서 고난도에 해당하는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를 골고루 출제해 영어 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자신의 취약한 영역이 반드시 드러나게 되는 시험인 것이다.

특목고생들이 주로 텝스를 하는 이유는 특목고생의 생활기록부에는 텝스 성적이 우회적으로 기록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원외고에서는 텝스 930점 이상인 경우에는 대원외고 어학당 인증이, 900점 이상인 경우에는 어학능력 우수자로, 명덕외고, 한영외고, 이화외고, 경기외고, 과천외고, 수원외고 등의 대부분의 특목고들은 900점 이상인 경우에는 어학능력 최우수 인증을, 850인 경우에는 어학능력 우수 인증을 주고 있다.

[주요 특목고 텝스 인증 현황]

*특목고 인증에는 텝스 점수 외에도 다른 스펙이 요구되는 경우가 있슴.

텝스, 특목고 영어에 가장 효과적인 시험
특목고생들이 텝스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텝스가 수능 시험과 가장 유사하다는 점이다. 텝스 독해는 빈칸 추론(14문항), 접속사(2문항), 주제 찾기(4-5), 올바른 진술문(8-10문항), 추론 진술문(4-6문항), 글의 흐름(3문항) 모두가 수능의 핵심 독해 유형과 유사하다.

문법 문제도 수능에서 출제되는 문법사항이 텝스에서 70%를 차지하고, 또한 특목고에서 학습하는 고난도이도 문법들이 주로 텝스의 문법과 맥을 함께 하고 있다. 또한 특목고의 영어 교과는 일반고보다 난이도가 높고 어휘 수준도 높기 때문에 텝스 어휘를 정복한 경우에는 어휘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일은 거의 없게 된다.

간단히 말해 특목고의 교과과정은 수능을 강화시켜 놓은 과정과 수능을 다소 넘어서는 수준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수능을 넘어서는 수준의 학습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게 된다. 이 때 선택할 수 있는 과정이 텝스, 토플, 그리고 토익이다.

그러나 토익은 지문의 특성과 문제 패턴이 수능과는 너무 거리가 먼 비즈니스 영어이기에 멀리하게 되는 것이고, 토플은 다소 유사한 점이 있기는 하지만 문법 영역이 없고, Speaking과 Writing 영역이 있는 것이 장점처럼 들리지만 특목고 내신에는 이러한 영역이 실제로 거의 도움을 주지 못하고, 긴 독해 지문을 주고 문제를 풀어내는 방식이 편입 영어나 SAT 문제 유형에 가깝기 때문에, 강화된 수능형 중심인 특목고 교과과정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게 된다.

특목고는 영어 완성하고 입학해야
특목고에 들어가면 각종학교관련 요구 사항이 많고, 내신이 너무 치열하기 때문에 학기 중에는 다른 과목을 공부할 여력이 거의 없다. 또한 대부분의 학교가 기숙사 생활을 하거나 자율학습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자신의 부족한 어학능력을 따로 공부할 수가 없게 된다. 그래서 어학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은 절대적으로 유리한 상황에서 특목고 생활을 하게 된다.

어학 능력이 약한 일반적인 학생들은 기본 실력만으로는 절대로 이러한 우수한 학생들을 능가할 수 없고, 자신이 아무리 노력을 한다 하더라도 그 실력의 차이를 좁힐 수 없게 된다. 다시 말해 특목고에 들어간 순간에 이미 내신상의 절대적인 우열이 정해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우열은 단지 열심히 하고, 하면 된다는 자신감만으로는 절대 극복되지 않는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우수한 학생으로 흔히 꽤 날리던 학생들이지만, 특목고에 가게 되면 그냥 그런 특목고생으로 전락하는 경우는 바로 이러한 입학 당시의 실력의 불균형에서 기인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반전하려 온갖 노력을 하지만 그 노력은 원하는 결실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목고의 상위권은 그냥 상위권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실함은 기본, 머리는 당연히 좋고, 학습에 대한 투지와 노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게다가 이미 영어 실력이 텝스 800이상인 경우에는 어떠한 경우에도 내신에서 밀리지 않는다.

이미 고3 수준을 넘어서는 텝스 고득점의 학생들은 사실 별로 공부를 하지 않고서도 내신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충분한 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학생들은 또한 내신에서도 절대로 학습을 게을리 하지 않기 때문에 내신 불패의 신화를 만들어 낸다.

특목고는 영어단위수가 8-14단위로 높아
그 뿐만이 아니다. 특목고들은 영어 과목에 대한 단위수가 8단위에서 14단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영어를 못한다는 것은 4개의 과목에서 좋지 못한 점수를 얻는 것과 같게 된다. 각각 과목은 다르지만 어차피 영어과목이기 때문에 영어를 잘하는 학생들은 당연히 쉽게 1등급을 얻게 될 것이다.

특목고는 시험범위도 일반 고등학교보다 2-3배 가량이 많다. 이 또한 특목고 내신의 어려움이다. 적은 범위의 경우에는 통째로 외워서 내신을 대비를 할 수 있지만, 시험범위가 많기 때문에 전부 암기할 수도 없고 암기를 한다 하더라도 다시 응용을 해서 문제를 출제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영어능력이 뒤쳐지는 경우에는 당연히 틀리게 된다.

이미 수능 1등급학생들끼리의 경쟁이다.
또한 내신에 대한 대비가 너무 철저하기 때문에 한 문제만 틀리더라도 등급이 확 떨어지게 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우수한 점수를 받기 때문에 1~2문제 틀렸지만 등급은 상당히 떨어지게 된다. 교육 평가원에서 출제하는 모의고사는 50% 이상의 학생들이 다 맞거나 1문제 정도를 틀리는 수준이다.

특목고생들의 대부분은 수능 모의고사에서 만점 또는 1~2등급을 맞는다. 웬만한 수준의 문제는 쉽게 다 맞히는 수준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내신에서는 등급을 나누기 위해 틀리도록 아주 어렵게 출제를 하고 단어를 연속적으로 5개 이상의 빈칸을 만들어 출제를 하기도 한다.

‘다음 중에서 틀린 문장을 모두 고르시오’라는 유형의 문제를 출제하기도 한다. 어휘 수준도 텝스나 토플의 수준이나 그 이상의 수준의 어휘를 사용해 출제하기 때문에 단순히 교과서 수준의 단어를 암기하는 것으로는 당연히 응용된 어휘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게 된다.

텝스는 고난도의 해석 능력, 고난도 어휘력, 논리적 분석력(Analytic Reading Capability)으로 만들어진 시험이기 때문에 우수한 학생을 기반으로 하는 특목고 교과과정에 가장 친화적인 공인 인증 시험이다. 그래서 특목고에 진학을 하기를 원하거나 특목고생들이 텝스를 중심으로 영어을 공부하게 된다면, 내신, 수능, 공인인증의 스펙을 동시에 얻게 되는 1석 3조의 가장 효과적인 영어 학습법이 될수 있을 것이라고 텝스홀릭 김학수 원장은 힘주어 말한다.

텝스홀릭은 수원 영통 특목고전문관을 오픈하고 1차(2월 10일 14시)와 2차(2월 24일 11시)에 걸쳐 영통 홈플러스 4층 문화센터에서 ‘특목고는 텝스이다’라는 주제로 영어교육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자세한 문의는 전화(031-273-8205)나 강남 텝스홀릭(02-553-8205 또는 www.tepsholic.com)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