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베이시브 컴퓨팅과 음성인식
상태바
퍼베이시브 컴퓨팅과 음성인식
  • 배영우 한국IBM 소프트웨어연구소 차장
  • 승인 2001.09.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인식 기술은 문자나 터치방식에 의한 1차적인 편리성에서 벗어나 고차원적인 수준에 도전, 우리의 실생활과 다양하게 접목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의 음성인식 기술과 실생활의 접목으로 말 한마디면 모든 것이 통하는 세상의 도래가 멀지 않은 가운데 디지털 소리혁명이 펼쳐지고 있다. <편집자>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컴퓨터 사용환경에 많은 변화가 일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현재 눈에 띄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개인용 PC에서 주로 이용하던 서비스가 훨씬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이뤄지고 있고, 그로 인해 복잡하고 다양한 접속환경을 지원해야 하는 현실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지금의 컴퓨터 환경은 어느 장치든, 어느 네트워크든, 어떤 데이터이든지 간에 언제나 사용할 수 있는 환경으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도 PDA, 휴대폰 등을 통해 이미 인터넷서비스의 사용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이러한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가 다양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음성인식 기술의 부상

이처럼 편리한 세상이 도래하고, 서비스 제공자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창출하게 되지만 개발자는 이러한 것을 구현해야 하는 머리 아픈 일에 직면하게 된다. 그러면 이러한 변화가 어째서 음성인식이라는 기술이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게 하는지를 살펴보자.

기존의 PC라는 것은 입력 장치로서 기본적으로 타자기로부터 유래된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마우스와 같이 책상이란 공간에서 사용되어 지도록 디자인되어 있었다.

하지만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 환경

에서는 디바이스들이 이러한 키보드나 마우스를 장착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은 크기이고, 사용 장소도 고정된 사무실이나 책상 위가 아닌 이동 중에 이용할 때가 많은 것이다.

여기서 전통적인 입력 및 컴퓨터와의 대화 채널이었던 키보드 및 마우스의 사용이 불편해 지는 문제가 대두된 것이다.

이것 뿐 아니라 PDA와 같은 디바이스는 손을 이용해 입력하기에도 불편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 원활한 디바이스의 사용을 위해 중요성이 더 부각된 기술이 음성인식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말은 대부분 사람들이 누구나 사용하는 기본적인 대화 수단이고 가장 편리한 도구인 것이다. 이것이 급변하고 있는 전통적인 입력장치의 불편한 컴퓨팅 환경에 응용된다면 더 말할 나위도 없이 편리할 것이라고 누구나 생각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