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네트워크 도입을 위한 고려사항
상태바
고속 네트워크 도입을 위한 고려사항
  • 신원철 대리 어바이어코리아 통합배선팀
  • 승인 2001.09.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 네트워킹 도입은 싸지 않으며, 쉽지도 않고, 동시에 치밀한 계획과 자원 관리 없이는 이용하기도 쉽지 않다. 따라서 고속 네트워킹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관리자에게 필요한 몇 가지 고려 사항을 추천한다.

기본적으로 먼저 ‘고속 네트워킹 도입 시 최고의 업무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세그먼트를 찾아내라’ 두 번째 ‘고속 네트워킹을 도입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정확히 산출해라’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한다.

고속 네트워킹 도입은 싸지 않으며, 쉽지도 않고, 동시에 치밀한 계획과 자원 관리 없이는 이용하기도 쉽지 않다. 따라서 고속 네트워킹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관리자에게 필요한 몇 가지 고려사항을 추천한다.

기본적으로 먼저 ‘고속 네트워킹 도입 시 최고의 업무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세그먼트를 찾아내라’, 두 번째 ‘고속 네트워킹을 도입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정확히 산출해라’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고속 네트워킹 도입을 고려할 때는 이 두 가지 사항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하며,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는 고속 네트워킹 도입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세그먼트당 필요한 대역폭 파악

비용을 산정하기 전 우선적으로 어떠한 세그먼트가 업그레이드를 필요로 하는가 파악해야 한다. 이 부분은 계획단계에서 가장 어렵고도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현재와 곧 다가올 미래를 위하여 전체 세그먼트에 충분하고 여유 있는 대역폭을 할당하여 주는 것이 관리자에 있어서 가장 손쉽고 좋은 방법일 수 있다.

그러나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관리자들은 계획단계에서 고충을 겪게 된다. 우선 이러한 고충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가이드 라인을 제시한다.

■ 도입하게 될 네트워크의 수명을 18에서 24개월로 본다.

현재의 네트워킹 진화 속도는 예측을 불허한다, 심지어 현재 계획하고 설치하고 있는 네트워크조차 설치가 완료되는 시점에서는 구형이 되어버리는 실정이다. 따라서 2년 이후의 환경을 고려하여 계획한다는 것은 과도한 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 케이블링 업그레이드는 전체적으로 시행한다.

CAT3에서 CAT5로 또는 CAT5에서 CAT6로의 케이블링 업그레이드는 대부분의 환경에서 비용보다는 작업 시간, 즉 업무 중단시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전체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서 차지하는 금액적 비중이 미미한 부분이며, 부분적 업그레이드가 거의 불가능하고, 더 많은 비용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가용한 시간이 있을 때 한번에 전체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 전체 네트워크에서 가장 바쁜 20%의 세그먼트를 우선 업그레이드한다.

80대 20 룰은 다른 업무 분야와 마찬가지로 네트워킹에도 적용된다. 따라서 상위 20%의 세그먼트에 충분한 대역폭을 지원하여 줌으로써 전체적으로 상당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