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지-웨이브’와 손잡고 홈 IoT 시대 주도
상태바
LG유플러스, ‘지-웨이브’와 손잡고 홈 IoT 시대 주도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1.0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웨이브 기반 사업 지속 확대 … 다양한 홈 IoT 신제품 선보여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 www.uplus.co.kr) 이상철 부회장이 CES 2015’에서 글로벌 IoT 사업자 연합과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며 미래 IoT 시대 선도를 위한 기틀을 더욱 공고히 했다.

IoT 사업 분야 주요 임원들과 함께 CES에 참석한 이상철 부회장은 7일 오후(현지시각) 세계 최대 IoT 사업자 연합인 ‘지-웨이브 얼라이언스(Z-Wave Alliance)’ 의장 마크 월터(Mark Walters) 회장과 만난데 이어 지-웨이브 회원사인 시그마 디자인(Sigma Designs) CEO 틴 트랜(Thihh Q. Tran)과 홈 IoT 사업전략을 공유하고 상호간 사업협력 강화 의지를 다졌다.

이상철 부회장은 “LG유플러스는 올해 홈 IoT 시장을 주도하는 한편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지-웨이브를 IoT 사업의 솔루션으로 채택했다“며 “앞으로도 지-웨이브 연합과 사업협력을 더욱 강화해 가전제어 솔루션 등 지-웨이브 기반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가 인프라 등 LG유플러스의 홈 네트워크 강점을 십분 활용한 다양한 상품 출시로 IoT 시장 선점의 교두보를 확보함과 동시에 무선 중심에서 유선 시장으로 경쟁력을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웨이브 얼라이언스는 스마트 가전제어 등 홈 IoT에 적합한 무선통신 솔루션인 ‘지-웨이브’를 채택하고 있는 선도적인 글로벌 기업들의 오픈 컨소시엄으로, 현재 전세계 230여 업체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아시아 및 통신사 최초 지-웨이브 얼라이언스 이사회 멤버로 채택된 LG유플러스는 지-웨이브를 기반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홈 IoT산업의 방향과 활동을 정의하고 표준을 지정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CES 2015에서는 시그마 디자인을 포함 30여 지-웨이브 얼라이언스 회원사들이 UHD IPTV 스마트 셋톱박스, 홈AV 네트워크 솔루션, 홈 컨트롤 솔루션 등 지-웨이브 기반의 다양한 홈 IoT 신제품을 선보였다.

최근 지-웨이브를 적용한 가스밸브 원격제어 서비스 ‘U+가스락’을 출시하며 홈 IoT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LG유플러스는 보안, 에너지 등과 연계한 가전제어 솔루션을 선보이는 한편 다양한 사업자 참여를 유도하여 본격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한 IoT오픈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상철 부회장은 지-웨이브 부스 방문에 앞서 퀄컴의 전시부스를 방문, 퀄컴 고위 임원과의 미팅에서 양사간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LTE 기술 혁신을 위한 공조를 강화키로 했다.

이상철 부회장은 “지금까지 LG유플러스는 ‘업링크CA’, ‘LTE-U’ 등 차세대 LTE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며 LTE 기술 리더로서의 혁신을 멈추지 않았다”며 “퀄컴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LG유플러스의 앞선 기술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단말 칩셋을 개발해 차세대 LTE 상용화 기간을 단축시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기존 LTE보다 업로드 속도가 4배 빠른 업링크 CA, 와이파이와 광대역 주파수를 묶어 비면허 대역에 와이파이 대신 LTE를 적용, 최대 300Mbps를 구현한 ‘LTE-U’ 등 차세대 LTE 기술을 세계 최초로 선보이며 국내 이동통신 기술수준 및 위상을 한층 격상시킨 바 있다.

또한 이상철 부회장은 퀄컴 및 인텔의 전시 부스에서 ‘올조인(AllJoyn)’ 등 글로벌 IoT 기술도 직접 참관하며 미래 홈IoT 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올조인은 이종 기기간 중계서버 없이 직접 통신할 수 있는 IoT 혁신 기술로, 이상철 부회장은 이 기술을 홈CCTV ‘맘카’, 가스밸브 원격제어 서비스 ‘U+가스락’ 등에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LTE뿐 아니라 홈 IoT 시장에서도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올조인 기술을 토대로 한 IoT 컨소시엄 ‘올씬얼라이언스(AllSeen Alliance)’에 가입하며 미래 홈 IoT 시장을 대비해왔다.

LG유플러스는 이상철 부회장을 비롯 차세대 LTE와 IoT 기술 연구원들이 CES 2015에 대거 참석해 글로벌 선도 기업의 주요 임원 미팅, 부스 투어 등을 통해 모바일과 홈 IoT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