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라우터는 무슨 일을 하나
상태바
26.라우터는 무슨 일을 하나
  • 진강훈 시스코코리아 기술지원부 차장
  • 승인 2001.09.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강훈의 클릭! 네트워크 따라잡기
이번에는 라우터가 도대체 어떤 일을 하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여러분에게 라우터가 무슨 일을 하는 장비냐고 묻는다면 여러분은 이렇게 말씀하시면 됩니다.

“라우터는 두 가지 일을 하는데 그 하나가 경로 결정(Path Determination)이고 또 하나는 스위칭(Switching) 입니다.”

라우터는 데이터 패킷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길을 검사하고 어떤 길로 가는 게 가장 적절한지를 결정합니다. 이것을 경로 결정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길이 결정되면 그 쪽으로 데이터 패킷을 스위칭해줍니다. 이것을 스위칭이라고 합니다(여기서 스위칭은 스위치가 해주는 일과는 다릅니다).

그럼 라우터는 어떻게 가장 좋은 길을 찾아가는 것일까요? 이 라우터란 녀석도 나름대로 계산을 합니다. 어디로 가는 게 가장 빠른 길일까, 어디로 가는 게 가장 안전한 길일까 하고 말입니다.

이렇게 라우터가 가장 좋은 길을 찾는데는 라우팅 알고리즘, 즉 라우팅 프로토콜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라우팅 알고리즘은 이를 위해서 라우팅 테이블이란 걸 만들어서 관리합니다. 즉 라우팅 테이블에는 어디로 갈려면 어떻게 가라는 지도정보가 들어 있는 겁니다.

이러한 라우터의 기능을 위해서 라우터는 PC처럼 중앙 처리장치(CPU)도 가지고 있고 메모리도 가지고 있고 또 인터페이스란 녀석도 가지고 있습니다.

암튼 여기까지의 결론은 라우터는 경로 결정과 스위칭을 하는 장비인데 가장 좋은 경로를 결정하기 위해서 라우팅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이런 라우팅 알고리즘은 라우팅 테이블을 만들어서 관리한다. 여기까지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