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생활밀착형 공공데이터 개방
상태바
행자부, 생활밀착형 공공데이터 개방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4.12.2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재난안전·식품이력 데이터 25종 개방

일자리, 재난안전, 식품이력 등 생활과 밀접한 공공데이터 25종이민간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된다.

행정자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22일 ‘2014년 공공데이터 이용활성화 지원사업 완료보고회 및 시상식’을 개최하고 25종의 공공데이터가 오픈API 방식으로 신규 개방돼 이를 활용한 다양한 민간 서비스가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안전처는 화재발생 및 사망자·재산피해 현황, 무더위 쉼터 현황, 해일·산사태 위험지역 등 ‘재난안전’ 정보를 개방한다. 지도정보와 결합한 다양한 안전서비스 개발이 기대된다. 졸업생취업률, 연구실적, 등록금 현황 등 ‘대학공시정보’도 개방된다. 기존에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에서 조회만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가공·융합이 가능해져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방위사업청은 조달계획, 입찰공고·결과, 계약정보 등 ‘군수품 조달정보’를 개방해 공정하고 투명한 방위사업이 이뤄지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외교부 ‘국제기구채용정보’는 해외 고급일자리 창출을, 식약처 ‘식품이력추적정보’, ‘식의약품종합정보’, ‘생약종합정보’는 안전한 먹거리, 화장품, 약품에 대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

공공데이터의 ‘품질진단·개선’ 사업도 자동차DB(국토부), 연금업무DB(국민연금공단) 등 38개 DB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약 6억건 데이터의 오류를 정제하고, 처리속도를 개선하여 약 300억원의 비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데이터를 활용한 ‘나의 맞춤 주거지 찾기’, ‘My Health Bank’와 같은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민간에서 창업·신규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한 아이디어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행정자치부 김승수 창조정부기획관은 “공공데이터 개방 지원사업의 목적은 양질의 데이터를 민간에서 활용하기 쉽게 제공하는 것”이라며, “2015년부터는 국민이 원하는 데이터를 먼저 개방할 수 있도록 개방대상 선정단계에서부터 국민참여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