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사고 걱정 끝, 원격으로 가스밸브 잠그세요”
상태바
“가스 사고 걱정 끝, 원격으로 가스밸브 잠그세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4.12.1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 가스밸브 원격제어 홈IoT 서비스 ‘U+가스락’ 출시

주부 나옥희(가명) 씨 가족은 이번 추석 큰집에 내려가던 중 갑자기 차를 돌렸다. 아침에 국을 끓이고 가스밸브를 잠갔는지 불현듯 헷갈리기 시작했다. 출발한 지 20분이 돼 이미 고속도로 한복판이었다. 돌아갈까 말까 고민이 되었지만 장기간 집을 비워야 했기에 결국 차를 돌려 집으로 돌아갔다. 운전대를 잡은 남편은 짜증을 냈고, 풍요로워야 할 명절의 시작은 온 가족의 짜증으로 가득 찼다.

외출 시에 가스 불을 껐는지 불안해 다시 집으로 돌아간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불안을 말끔하게 해소시켜줄 서비스가 출시됐다.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 www. uplus.co.kr)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집 안의 가스밸브를 상태를 확인하고 잠글 수 있는 사물인터넷 기반 안심 서비스 ‘U+가스락’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기존 스마트 가스타이머의 경우 원격 확인 및 제어가 어려웠고, 고객이 구매 후 직접 설치 하거나 외부 가스 전문 업체 설치에 의존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는 기존 제품의 취약점을 보완해 원격으로 가스밸브를 제어할 수 있고, 자사 서비스센터를 통한 방문설치 및 A/S가 가능한 ‘U+가스락’을 출시하게 됐다.

‘U+가스락’은 무선 통신 솔루션 Z-웨이브로 연결돼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가스밸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기반 홈서비스로 ▲원격확인/잠금 ▲위험온도 알림/자동잠금 ▲타이머 설정 ▲우리집/부모님 집 제어 등 온 가족이 안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U+가스락’에 도입된 Z-웨이브는 집안의 각종 전자 기기 및 배터리를 사용하는 각종 센서 장치 등에 적합한 무선 통신 솔루션이다. 또한 신 모드(Scene Mode)를 제공해 서비스 이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기기들 간의 연동 시나리오를 직접 구현해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번에 LG유플러스가 무선 홈 컨트롤 시장에서 전세계 230여 업체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는 Z-웨이브 어라이언스인 BOD의 멤버가 된 것은 아시아 최초이자, 통신사 최초다.

이러한 ‘U+가스락’의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폰으로 집 안의 밸브상태를 원격으로 확인하고, 밸브가 열려있을 경우 애플리케이션 내 밸브잠금 터치로 쉽게 밸브를 잠글 수 있는 홈IoT 기반 제어 시스템을 갖춘 점이다.

또 가스밸브 주변온도가 높아지면 SMS로 알림이 발송되는 화재감지 알림 기능으로 집안 내 혹시 모를 화재에 대한 예방이 가능하다. 가스밸브 주변이 50℃, 55℃에 도달하면 경보음과 함께 SMS가 발송되고, 65℃인 경우에는 경고 알림과 자동으로 밸브를 차단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가스불 때문에 불안해 본 적이 있는 고객의 경험을 반영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타이머 설정 기능으로 외출 전 화재 걱정 없이 안심하고 외출할 수 있다. 타이머는 최소 2분에서 최대 10시간까지 가능하며, 누구나 쉽게 디지털 타이머로 정확한 사용시간 설정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하나의 앱에 가스락 4대까지 등록할 수 있어 우리집은 물론 가족/친지의 가스밸브 역시 제어할 수 있다. 평소 부모님 집의 가스밸브를 걱정하던 자녀들의 불안을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내 가족구성원 초대 기능으로 관리자 포함 총 10명까지 추가할 수 있어 온 가족이 가스밸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등록된 구성원은 밸브 주변 위험온도 도달 시 발송되는 SMS 역시 받아볼 수 있다.

최초 등록은 애플리케이션 내 U+One ID로 로그인 후 가정 내 홈기가와이파이(Wi-Fi G) 연결을 통해 가능하다. 개통 시에는 설치기사가 직접 가스락 등록을 도우며, 가스락 애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U+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용요금은 서비스 가입 시 제공되는 가스락 단말기를 포함 월 3000원(3년 약정 기준, 부가세 별도)이며, 기존 LG유플러스 인터넷 가입자는 기가급 인터넷 속도를 제공하는 홈기가와이파이를 월 2000원 추가해 이용 가능하다.

‘U+가스락’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및 인터넷 통신사에 관계 없이 가입할 수 있으며, 최근 10년 이내 생산된 가스밸브라면 대부분 설치 가능하다. 가까운 LG유플러스 매장 또는 고객센터(101)를 통해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류창수 홈솔루션사업담당은 “U+가스락은 가정 화재 예방의 기본인 가스밸브를 LG유플러스의 홈기가와이파이를 이용해 최초로 원격 제어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LG유플러스가 사물인터넷 시대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선도하며 진정한 고객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