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핵심 센싱 기능 통합 첨단 광학센서 제품군 출시
상태바
ams, 핵심 센싱 기능 통합 첨단 광학센서 제품군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4.12.12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MG399x 지능형 센서 모듈, 스마트폰·태블릿·컨슈머 기기에 적합

고성능 아날로그 IC 및 센서 전문기업인 ams코리아(대표 이종덕)는 제스처 감지 및 모빔(Mobeam) 바코드 에뮬레이션을 포함해 6가지의 핵심적인 센싱 기능을 통합한 새로운 지능형 센서 ‘TMG399x’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TMG399x 제품군은 스마트폰, 태블릿을 포함해 상용화된 수많은 전자제품에서 터치리스(비접촉 방식의) 제스처 제어 및 디스플레이 관리에 적합하다. ams가 개발한 최첨단 제스처 인식 소프트웨어는 광범위한 제스처를 지원하며, 컨슈머 기기에 적합한 터치리스 제어 방식을 구현할 수 있다.

제스처 감지는 지향성 포토다이오드 4개를 사용해 반사된 IR 에너지를 감지한 다음, 이 정보를 속도, 방향, 거리 등이 포함된 물리적 이동 정보로 변환시킨다. 센서는 오늘날의 모바일 기기에서 꾸준히 채택되고 있기 때문에, 센서 허브 아키텍처에 대한 지원 여부는 최적의 시스템 성능 구현을 위해 중요한 요건으로 자리잡고 있다. 

TMG399x 제스처 소프트웨어는 최적화된 안드로이드 드라이버를 지원하며, 통합적으로 검증된 제스처 라이브러리는 4개 방향 제스처, 조도센서(ALS), 근접 및 모든 표준 기능을 위해 퀄컴의 최신 프로세서 제품군인 스냅드래곤 6xx와 8xx에 탑재된 ADSP 센서 코어에서 이용할 수 있다. ams의 제스처 소프트웨어는 8개 방향 제스처, 푸시 버튼, 탭을 지원하는 확장 성능이 제공되며, 업계 주요 써드파티의 센서 허브 기기를 지원할 수 있도록 제작 중에 있다. 

제스처 엔진은 자동 주변광 제거(ambient light subtraction), 크로스토크 현상 제거, 듀얼 8비트 데이터 컨버터, 전력 절감형 인터컨버전 지연현상, 32개 데이터처리 FIFO, 인터럽트 구동방식의 I2C 통신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제스처 엔진은 동서남북의 단순 제스처에서부터 더 복잡한 제스처까지 시뮬레이션된 버튼 푸시 및 탭을 포함하는 폭넓은 범위의 제스처 감지 요건을 수용한다. 전력 소모량과 노이즈는 조절 가능한 적외선(IR) LED 타이밍과 최적화된 제스처 알고리즘을 사용해 최소화된다.

TMG399x 제품군에는 업계 선도적인 ams의 컬러 센서도 통합되어 있다. 정확한 컬러 관리와 빛의 세기 측정은 형광등, 백열등, 태양광을 포함한 다양한 광원에서 동작하는 휴대용 기기의 디스플레이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매개변수다.

IR LED와 센서로 구성된 근접 감지는 100mm 이내에서 사물 감지에 최적화돼 있으며, 스마트폰 터치스크린에서 지능형 온·오프 제어 기능을 지원하는 것처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간소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근접 감지는 100mm의 거리에서 공장 출하전 정교하게 교정(factory-calibrated)되기 떄문에 OEM 업체들이 생산 라인에서 추가 교정을 수행할 필요가 없어 최종 제품의 제조 과정을 단순화시킨다. 

ams는 시스템 설계자들이 스마트폰과 휴대용 전자기기에 e-커머스 기능을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TMG399x 모빔 바코드 에뮬레이션을 통해 스마트폰은 소매상점의 POS 단말기 1차원 스캐너에 바코드를 전송시킴으로써 모든 모바일 기기의 e-커머스 활용력을 향상시킨다.

IR 빔 기능을 통해 이 디바이스는 다른 광학 트랜스미터를 에뮬레이트할 수 있거나 내장된 IR LED를 사용해 향상된 신호를 제공할 수 있다. 128 바이트 RAM이 장착된 최첨단 기기를 통해 다양한 광학 프로토콜을 생성할 수 있다. 

ams 광학센서 사업부 담당 러셀 조던(Russell Jordan) 수석 마케팅 매니저는 “TMG399x의 적외선 터치리스 제스처 센서 제품군은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며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에서부터 홈 자동화를 비롯한 제어 방식까지 다양한 가전제품들이 더 나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기술력은 더욱 발전될 것으로, 공간 집약형 기기들은 조절하거나 터치하지 않고도 사용자를 인지해 반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소형이면서 고집적의 강력한 센서 제품군은 사람과 기계간의 통신을 위해 완전히 새로운 차원을 도입했다”며 “기술과 사용자 간의 끊김없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람과 기계 간의 상호작용은 터치, 시각, 청각, 터치리스 제스처 인식처럼 다양하면서 상호보완적인 인터페이스의 융합에 의존하는 방향으로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TMG3993와 TMG3992는 현재 양산 수량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1000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2.50달러에 책정돼 있다. ams는 확인된 조건에 따라 TMG399x 제품군에 대한 평가 킷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