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콘은 2004년 도쿄의 위성도시인 우즈노미야에서 죽은 상권을 부활시키기 위한 아이디어로 시작되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을 기점으로 부흥운동으로 확산되기 시작해, 현재는 전국적인 열풍이 되었다.
이 행사는 일본에서는 주로 번화가의 상가단체나 지자체에서 공동개최로 진행되지만, 전문적으로 마치콘을 개최하는 관련업체도 80여개나 된다. 사전에 인터넷 접수를 통해 일정 참가비를 낸 참가자들은 행사당일 지역 음식점들을 돌며 다양한 이성을 만날 수 있다. 또한 행사시간동안 제공되는 음식과 맥주는 추가적인 금액 지불 없이 무제한으로 맛볼 수 있다.
일본 상점가는 대형 쇼핑몰에 밀려 존폐위기에 떨어진 곳들이 많다. 이때 상점 주인들은 마치콘을 통해 젊은 층을 상점가로 유치했다. 이렇게 미팅 장소인 음식점의 매출이 증가하고 그 파급효과로 인근 지역까지 활성화되는 선순환적인 지역 재생모델이 탄생했다. ‘닛칸 겐다이’에 따르면 간사이대학 대학원 미야모토 카츠히로 교수는 2012년 한 해동안의 마치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1431억엔(1조 6500억원)으로 추정했다.
최근에는 젊은 남녀의 만남에 더 많은 의미가 부여되고 있다. 만혼화·소자화현상이 심각한 일본에서는 지자체마다 마치콘을 통해서 결혼율을 높이려고 혈안이 되어있다.
국내에서는 작년 4월 '새마을미팅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처음 개최되었다. 현재까지 약 11곳에서 개최되었고 오는 12월에는 ‘신촌 크리스마스 거리축제’와 연계하여 '새미프 신촌 산타마을' 이라는 이름으로 신촌상권에서도 개최된다.
한국판 마치콘 행사를 기획한 새마을미팅프로젝트의 손승우 대표는 "지역 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고 저출산·만혼화 등 사회문제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번 행사는 신촌 크리스마스 거리축제와 함께 진행하므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을 것“ 이라고 전했다.
12월에 열리는 새마을미팅 행사는 20세부터 35세까지 참가할 수 있고 총 1,000명 규모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