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광스위치(Optical Cross-Connection) - 마지막회
상태바
3.광스위치(Optical Cross-Connection) - 마지막회
  • 박은철 한국 마르코니커뮤니케이션즈 네트웍스 사업부
  • 승인 2001.09.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통신의 미래기술
오늘날의 광통신망은 광케이블을 통해 트래픽을 광 펄스 형태로 전송하지만 트래픽을 하나의 광섬유에서 다른 곳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광 펄스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시켜야 한다. 이와 같이 광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시켜 전기적 레벨에서 스위칭한 후, 이를 다시 광으로 변환시키는 ‘광-전-광’ 변환은 고비용과 트래픽, 신호형태에 따라 불투명한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하지만 전광 네트워크는 상이한 신호형태에 투명하게 동작하며 변환비용이 들지 않는다. OXC는 바로 이러한 전광전송망을 위한 핵심 장비다. <편집자>

1. 광 회선분배기의 정의

회선분배기 몇십대를 들여놓기 위해 전화국마다 초고층빌딩을 지어야 하는가?

꿈의 통신망인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은 광통신을 기본으로 한다. 한국통신, 데이콤, SK텔레콤, 하나로통신, 드림라인, 두루넷, 지앤지네트웍스 등 대다수 통신사업자들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통신용량을 적절히 수용하기 위해 한 가닥의 광섬유를 통해 수십∼수백Gbps 신호를 전송할 수 있는 고밀도 파장분할 다중방식을 도입했다. 이러한 광전송장치를 이용한 전광전송망(All Optical Network)은 초고속 광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하지 않은 상태에서 직접 분배함으로써 전기적 신호처리 부담을 늘리지 않으면서 중간분배지점의 처리 용량을 테라bps 이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전송망이다.

OXC(Optical Cross-Connect, 광 회선분배기)는 상위 계층 스위치와 연동하여 노드를 통과하는 트래픽에 대해 상위 계층 스위치를 통과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광-전-광 변환을 피해 광신호 상태로 신호를 전달할 수 있는 장치이다. OXC를 사용할 경우 대용량의 신호를 교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라우팅이나 스위칭으로 인한 지연 및 정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고 나아가 트래픽의 변화에 맞게 광채널을 실시간으로 설정-변경-해제하는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기존 회선분배기(DXC)는 모든 광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꾼 뒤 그 지점에서 처리할 신호는 처리하고 나머지는 다시 광신호로 바꿔 최종 목적지로 보내는 방식이지만, OXC는 중간지점에서 처리할 신호만 전기신호로 바꾸고 나머지는 광신호 그대로 최종 목적지까지 보낸다.

2. 광회선 분배 기술

OXC의 주요 핵심 기술로는 MEMS 등을 이용한 대용량 광 스위치 기술, 다른 파장을 이용해 광채널들을 연결하는 파장 변환 기술, 본격적인 메시 형태의 전광 통신망 구현에 따른 광통신망의 운용 보전 기술 등을 들 수 있다. 그 외에도 파장 가변 광원, 파장 가변 필터, 가변 광 감쇄기 등의 가변 소자 기술이나 광신호 성능 감시 기술, 저손실 광다중/역다중 기술 등의 하드웨어 기술과 GMPLS(Generalized Multi Protocol Label Switching, 일반적인 다중 프로토콜 레이블 교환)를 이용한 트래픽 엔지니어링, 상위 스위치와의 제어 평면 통합 관리, 대용량 메시 망에서의 파장 라우팅 및 파장 할당 기술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