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랜드 애플리케이션 서버
상태바
볼랜드 애플리케이션 서버
  • INTERNETWEEK
  • 승인 2001.09.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랜드 애플리케이션 서버(BAS, 볼랜드 앱서버)는 업계 최초로 EJB(Enterprise JavaBeens)와 CORBA(Com-mon Object Reques
기업 애플리케이션 개발 툴로 유명한 볼랜드는 최근 개발 툴 시장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지능형 미들웨어 및 e-비즈니스 플랫폼 제공업체로의 변신을 성공리에 마치고 제 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볼랜드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업계에서 가장 빨리 EJB와 CORBA를 통합하고, J2EE와 호환하는 기술을 선보임으로써 WAS 시장의 표준을 선도하는 제품이라는 자타의 공인을 받고 있다. 올해 국내 WAS 시장의 선두권 진입에 총력을 기울이는 볼랜드코리아의 애플리케이션 서버 제품의 아키텍처와 특징을 면밀히 살펴본다. <편집자>

볼랜드는 1983년 설립 이후 e-비즈니스 구현을 위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기업용 클라이언트 서버와 다계층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게 해주는 지능형 미들웨어 및 객체 지향적인 컴포넌트 기반의 RAD(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환경을 공급하는 세계적인 독립 플랫폼 업체이다.

그동안 델파이, J빌더 등의 개발 툴 전문업체로 많이 알려진 볼랜드코리아(대표 최기봉)는 최근 e-비즈니스 구현의 핵심 플랫폼인 애플리케이션 서버 시장에 강력한 도전장을 내밀었다.

표준 선도하는 기술 집약

볼랜드 애플리케이션 서버(BAS, 볼랜드 앱서버)는 업계 최초로 EJB(Enterprise JavaBeens)와 CORBA(Com-mon Object Request Broker Architecture)의 장점들을 통합한 제품이다. 게다가 자바 2 플랫폼 엔터프라이즈 에디션(J2EE)를 구현하여 WAS 시장의 표준을 선도하고 있다.

WAS를 기술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때, 현재 WAS의 기술 주류는 단연 J2EE 요소 중의 하나인 EJB이다. EJB는 플랫폼 독립성, 이식성,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편의성, 간단한 배포 등으로 자바언어와 함께 날로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한편 IT담당자들은 시스템 개발 후에 따르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관리와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하기 위한 각 시스템의 통합에 직면할 때 EJB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EJB는 개발 생산성과 신규 업무 적용 측면에서는 매우 훌륭하나 이 또한 J2EE내 하나의 요소에 불과하므로 결국 통합성을 강조하는 아키텍처 채택을 위해 WAS 제품의 기술적인 배경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EJB와 같은 컴포넌트를 지원하기 위한 하부구조로 CORBA를 아키텍처상에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지 없는지, 그리고 별도의 API 프로그램을 번거롭게 새로 작성해야 하는지의 여부, 즉 J2EE의 스펙 중 하나이자 표준 통신 방식인 RMI over IIOP(Internet Inter-ORB Protocol)를 지원하는 제품인지가 중요한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볼랜드측은 이를 모두 충족하는 것이 자사의 BAS라고 주장한다.

볼랜드의 BAS는 강력하게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자사의 다양한 개발 툴과 시스템 관리 툴을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퍼포먼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또한 BAS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중앙집중 관리하는 「볼랜드 앱센터」, 객체지향 분산 애플리케이션의 구축, 배포 및 관리에 이르는 개발 환경을 지원하는 「비지브로커」와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