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민원 서비스 혁신방안 발표
상태바
안행부, 민원 서비스 혁신방안 발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4.10.30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행정부는 민원서비스 신청부터 처리까지 일괄적으로 진행해 민원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개선하는 ‘민원서비스 10대 혁신안’을 30일 발표했다.

법·제도 혁신을 위해 민원처리법 적용을 받지 않았던 국회·법원·헌법재판소 등을 포함해 모든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까지 민원처리법 적용을 받게 해 권익보호 사각지대를 없애는 한편, 민원인의 권리와 의무 조항을 신설해 민원인의 권리를 명시적으로 보장할 예정이다.

규제로 작용할 수 있는 인·허가 등 복합민원에 대한 신속·공정한 처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적극적인 민원대응을 위해 민원 공무원에 대하여 전문적 역량 강화와 함께 인사 고충상담, 민원 반복 노출에 의한 심리치유 등 사기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민원서비스 혁신 일환으로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현장에서 국민 관점으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각 지자체별로 현장 해결 ‘민원 장터’를 마련한다. 거주지와 직장간 원거리 등을 고려하여 원하는 장소 어디서나 민원신청과 처리를 가능하게 하고 온라인 결과통보, 무인민원발급기 개선 등 민원신청에서 결과까지 일사천리로 민원을 해결하도록 서비스를 개선한다.

장애인·노인 등 민원서비스 취약계층을 위해서는 주민등록 관련 일부 사무에 시행하고 있는 종이없는 구술민원을 전 민원사무에 확대하고, 각 기관에 취약계층 전담 민원상담인을 두어 민원행정 안내 및 상담을 지원하기로 했다.

민원시스템 혁신 방안으로 정부대표 민원포털인 ‘민원24’에서 건강검진일, 연금예상액, 재산세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국민 개개인의 생활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통합 제공하고,  국민들이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자의 편의에 맞추어 직접 민원 앱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