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첨단 무인 항공기에 OS 공급
상태바
윈드리버, 첨단 무인 항공기에 OS 공급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4.10.27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어버스 그룹 ‘아틀란테’ 적용

윈드리버(www.windriver.com)는 에어버스 그룹사인 에어버스방위우주(Airbus Defence and Space)가 개발한 장기 체공 전술 무인 항공기(Long Endurance Tactical Unmanned Aerial Vehicle)인 ‘아틀란테(ATLANTE)’에 윈드리버 Vx웍스(VxWorks) 653 플랫폼이 채택됐다고 발표했다. 아틀란테는 목표물 인식,타격 지점 수정, 피해 평가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페르난도 미하레스(Fernando Mijares) 에어버스방위우주의 아틀란테 수석 엔지니어는 “완전하게 자동화된 이착륙 기능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감시와 목표물 확보를 통해 운영자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무인 항공기를 개발하는데 있어 윈드리버 Vx워스 653을 선택한 이유는 무인항공기, UAV 부문에서 입증된 수많은 성공 사례를 통해 엄격한 실시간성과 미션 크리티컬한 제약 사항들을 완벽하게 충족할 것으로 평가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윈드리버의 고신뢰성 시스템 제품군의 하나인 Vx웍스 653은 고도의 안전성을 요구하는 통합모듈구조(IMA)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상용(COTS) 플랫폼이다. 항공기에 탑재되는 표준 운영체제의 인터페이스 규격을 정의한 국제 표준(ARINC 653)을 준수해 ARINC 653의 애플리케이션 파티셔닝을 기능을 제공한다. Vx웍스 653은 아틀란테의 미션 컴퓨터, 지상 통신, 통제 장비 핵심 컴퓨터에 적용됐으며, 자원 관리와 파티셔닝 환경을 제공해, 위험도가 다른 여러 독립 애플리케이션을 단일 타깃 플랫폼에서 동시에 운영할 수 있다.

알렉스 윌슨(Alex Wilson) 윈드리버 이사는 “전세계 185여 곳의 고객사에 도입된 VxWorks 653은 70여 종의 항공기, 300여 프로그램에 적용됐다.”며, “특히 이번 UAV는 스페인 무인 항공기 부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술 프로젝트이기에 더욱 그 의미가 깊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