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클라우드 플랫폼 시스템 출시
상태바
MS, 클라우드 플랫폼 시스템 출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4.10.22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데라·코어OS 애저 마켓플레이스 파트너로 추가

마이크로소프트는 10월 20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된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이벤트’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오피스 365(Office 365),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나믹스(Microsoft Dynamics)를 활용해 모든 기업, 모든 업종, 모든 지역에 완벽한 클라우드 제공을 목표로 하는 클라우드 전략을 발표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애저 G-시리즈(Azure G-series) 가상 머신과 프리미엄 스토리지(Azure Premium Storage), 그리고 델(Dell)과 협력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플랫폼 시스템 출시한다고 밝혔다. 또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데라(Cloudera)와 코어OS(CoreOS)와의 파트너십도 체결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기업들은 믿을 수 있고 확장 가능하며 유연한 클라우드 플랫폼을 원하고 있다”라며 “이미 포춘 500대 기업의 80% 이상이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고객이다. 이번 클라우드 전략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든 기업 비즈니스와 모든 업종, 모든 지역에게 업계 가장 완벽한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인텔 제온(Intel Xeon) 프로세서를 탑재한 G-시리즈는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가용 가능한 가상 머신으로, SQL 서버,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SAP 비즈니스 스위트 같이 대규모 메모리와 로컬 SSD 디스크 용량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용으로 적합하다. 또 애저 프리미엄 스토리지는 G-시리즈와 프리미엄 스토리지를 함께 활용하면 기업과 개발자들이 클라우드의 높은 워크로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급 규모와 성능을 제공해줄 수 있다.

새롭게 발표된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플랫폼 시스템(CPS)은 델(Dell)과 애저, 윈도우 서버(Windows Server), 마이크로소프트 시스템 센터(Microsoft System Center)를 하나로 묶어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델의 하드웨어와 마이크로소프트 소프트웨어를 사전에 통합시켜 하나의 박스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퍼블릭 클라우드의 확장성과 함께 온-프레미스 어플라이언스 제어도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CPS를 11월 3일부터 공식 판매할 계획이다.

새롭게 파트너로 추가된 클라우데라는 올해 연말 애저 인증을 완료할 예정이다. 클라우드데라가 애저 마켓플레이스에 등록되면 클라우데라 엔터프라이즈(Cloudera Enterprise)를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BI(Microsoft Power BI)와 연동해 쉽고 빠르게 구축하고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또 컨테이너 기반 리눅스 OS로 잘 알려진 코어OS는 바로 서비스돼 애저 마켓플레이스에서 직접 코어OS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코어OS와의 파트너십을 계기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애저 기반에서 리눅스 지원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스캇 거스리(Scott Guthrie) 마이크로소프트 수석 부사장은 “마이크로소프트 생태계는 클라우드 플랫폼의 중추로 오픈 소스 기술을 안고 가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의지가 포함됐다”라며 “선택 가능하며 유연한 오픈 플랫폼 생성을 가능하게 되어 엔터프라이즈 및 개발자들이 모바일 퍼스트, 클라우드 퍼스트 세상에서 상호 연결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도 국내 유통 채널을 강화하고 인력을 보강하는 등 클라우드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기존 채널을 2배 이상 확장해 판매 유통 경로를 확대, ▲기술 컨설팅팀을 신설하고 에반젤리스트를 확충하는 등 기술 인력 강화, ▲ISV 프로그램을 통한 애저 생태계 지원 ▲일반 고객 및 파트너를 위한 애저 기술 교육 프로그램 연 26회 개설 등을 통해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클라우드 컴퓨팅 수요 증가에 발맞춰 마이크로소프트는 글로벌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호주 지역에서 애저 판매가 가능하게 되는 등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는 올해 말까지 전세계 19개 지역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