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가전용 PCI 익스프레스 클럭 IC 출시
상태바
실리콘랩스, 가전용 PCI 익스프레스 클럭 IC 출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4.10.1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MEMS 기술 활용 MEMS 기반 Si50122 클럭 제너레이터

실리콘랩스(Silicon Labs)는 컨수머 및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겨냥한 초소형 PCI Express(PCIe) 호환 클럭 제너레이터 Si50122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Si50122 클럭은 실리콘랩스의 저전력 PCIe와 CMEMS 기술을 이용해 디지털 비디오/일반 카메라, IP 셋탑박스, HD 스트리밍 비디오 플레이어, HD 디지털 TV, 홈 엔터테인먼트/ 오디오 시스템, 다기능 프린터, 소비자용/소기업용 스토리지, 홈 게이트웨이, 무선 액세스 장비 등에 친에너지적 크리스탈리스(crystal-less) 타이밍 솔루션을 제공한다.

Si50122는 실리콘랩스의 CMEMS 특허 기술이 적용된 첫 번째 클럭 제너레이터이다. 내부 CMEMS 공진기가 디바이스의 CMOS 클럭 회로에 안정적인 주파수 레퍼런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부피를 많이 차지하는 개별 쿼츠 크리스탈(quartz crystal)이 필요 없는 특징이 있다. CMEMS 기술로 Si50122 PCIe 클럭은 충격, 진동에 대한 저항과 극한 온도 변화와 같은 가혹 조건에서도 신뢰성을 제공하고 성능을 보장한다. 크리스탈 기반 솔루션보다 튼튼한 CMEMS PCIe 클럭 제너레이터는 부딪히거나 떨어뜨리거나 하는 경우에 취약한 휴대형 가전 제품에서 쿼츠 공진기가 깨져 시스템 고장이 발생할 위험을 제거한다.

2x2.5mm 10핀 TDFN 패키지로 제공되는 Si50122는 저전력 푸시-풀(push-pull) HCSL 출력 버퍼를 이용해 HCSL 출력단에서 외부 터미네이션 저항이 필요 없도록 함으로써 시스템 비용, 소비 전력 및 부품 수를 줄일 수 있게 한다. 2개의 저전력 100MHz 차동 HCSL 출력과 1개의 25MHz LVCMOS 클럭 출력을 제공하며, 크리스탈리스 솔루션으로 외부 25MHz 주파수 소스가 필요치 않다. 또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 감소를 위해 스프레드 스펙트럼 모듈레이션 옵션도 지원한다.

제임스 윌슨(James Wilson) 실리콘랩스 마케팅 이사는 “최근 들어 전력 및 공간에 제약을 많이 받는 가전 및 임베디드 제품들이 계속해서 PCIe 표준을 도입하고 있는 추세다”며 “실리콘랩스는 통합, 에너지 효율, 신뢰성 및 심플한 설계면에서 극치를 보여주는 새로운 CMEMS 기반의 크리스탈리스 Si50122 PCIe 클럭을 선보이게 됐다”고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Si50122 PCIe 클럭 제너레이터는 현재 샘플과 양산용 제품 모두 공급되고 있다. 1만개 주문 기준으로 개당 0.77달러에 제공되며, PCIe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는 Si50122-Ax-EVB 평가 보드는 125달러에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