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헬드 컴퓨터의 양면성
상태바
핸드헬드 컴퓨터의 양면성
  • INTERNETWEEK
  • 승인 2001.09.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컴퓨팅 프로젝트를 위한 투자비용은 비교적 적다고 IT 매니저들은 말하고 있다. 유닛 가격은 200~700 달러 범위이고, 핸드헬드 애플리케이션들을 기존의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는 데는 많은 맞춤 프로그래밍이 필요하지 않다.

아직은 누구도 PC를 폐기처분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은 핸드헬드 컴퓨터에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있고, 직원들에게 팜탑을 나누어주며 이 디바이스를 통해서만 기업 네트워크에 액세스하도록 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호텔 매니저, 소매 영업사원, 창고 인력, 필드 서비스 엔지니어 등 데스크탑 PC 앞에서 시간을 보내다 실무에 쏟을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 모든 사람들의 수중에 팜(Palm) 컴퓨터와 포켓 PC(Pocket PC)가 제공되고 있다.

사무실로부터의 해방

시어스 로벅은 물품 저장실 직원과 영업 담당 직원들에게 심볼 테크놀로지스(Symbol Technologies)의 무선 컴퓨터 1만5,000개를 제공하는 등 사상 최대 규모의 핸드헬드 컴퓨터를 제공하고 있다. 이 컴퓨터들은 물품 저장실부터 매장에 이르기까지의 재고추적, 배송 및 수신, 주문관리, 기타 태스크를 처리하는데 쓰인다.

팜 운영체제에 기반한 이 핸드헬드 컴퓨터는 시어스의 직원들이 고객으로부터 물품 저장실, 그리고 POS와 인벤토리 단말기까지 이동하면서 보내는 시간을 최소화해주는 수단이 되고 있다.

호텔 체인을 운영하고 있는 칼슨(Carlson Cos.)은 각각 20~80개의 호텔을 관리하는 제너럴 매니저와 지역 매니저들에게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CE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컴팩의 아이팩(iPaq) 포켓 PC를 제공하고 있다. 칼슨은 우선 75명의 지역 매니저를 대상으로 이 프로그램을 시작했는데, 조만간 30개 호텔의 매니저들에게 약 350개 유닛을 추가로 배포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이 프로젝트에 MACH-1(Mobile Access to Carlson Hospitality 버전 1)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사용자들은 중요한 이벤트가 생기면 자신들에게 이를 알려주도록 유닛을 구성한다. 가령, 호텔 매니저는 객실 이용률을 모니터하다가 그 비율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그에게 경보를 울리도록 디바이스를 프로그램할 수 있다. 또 호텔 물품들이 바닥날 것 같은 시기나 특별한 VIP 고객이 체크인할 때 그들에게 경보를 울리게 만들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