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가격 관계없이 상용SW 분리발주 ‘의무화’
상태바
내년부터 가격 관계없이 상용SW 분리발주 ‘의무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4.09.24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리발주 제도 적용 사업 증가 … 분리발주제도 실효성 강화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분리발주 대상 소프트웨어를 확대하고 공공 발주기관이 분리발주 제외시 조달청의 사전 검토 절차를 명문화한 ‘분리발주대상 소프트웨어’ 고시 개정안을 행정예고했다.

상용 소프트웨어 분리발주 제도는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0조(2009.12.30)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3조를 근거로 공공 소프트웨어사업 발주시 상용 소프트웨어는 분리해 발주하는 제도로 시스템통합(SI) 중심의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에서 전문 상용 소프트웨어 기업의 권익 보호를 위한 제도다.

분리발주 대상 소프트웨어는 규모가 7억원 이상(지자체 5억원 이상)인 사업으로 개별 소프트웨어 가격이5000만원 이상이거나 동일 소프트웨어 다량 구매에 따라 가격이 5000만원이 초과하는 소프트웨어로 GS, 행정업무용, CC, NEP, NET 국가인증 소프트웨어 또는 국가정보원 검증/지정 소프트웨어는 분리발주 대상이다.

현재는 소프트웨어 가격이 5000만원이 넘는 경우에만 의무적으로 분리발주를 해야 하지만 고시 개정안에 따르면 조달청 종합쇼핑몰에 등록된 상용 소프트웨어는 가격에 관계없이 분리발주가 의무화된다.

이에 따라 현재 조달청 종합쇼핑몰에 등록된 상용 소프트웨어 제품 198개 중 5000만원 미만 제품 186개가 포함된 사업은 해당 소프트웨어가 단품으로 필요한 경우에도 분리발주를 해야 한다.

조달청은 종합쇼핑몰 등록을 2015년말까지 300개로 확대할 계획으로, 이번 조치로 분리발주 제도의 적용을 받는 사업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공공 발주기관이 분리발주를 제외해 조달 발주하는 사업은 ‘조달사업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전에 발주기관이 조달청으로부터 분리발주 제외사유 적용의 타당성 검토를 받도록 명문화했다.

미래부는 이번 개정안이 시행되면 1차적으로 상용 소프트웨어 분리발주제도의 실효성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장기적으로는 발주기관의 조달구매 확대와 기업의 조달청 종합쇼핑몰 등록이 확대돼 소프트웨어 제값주기에 기반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고시개정을 위한 행정예고 기간 동안 각계 의견을 청취한 후 최종적으로 11월중 개정안을 확정 고시하고 내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