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손해보험 “데이터 보호·백업·복구 효율화로 비용절감과 고객 서비스 ‘굿’”
상태바
한화손해보험 “데이터 보호·백업·복구 효율화로 비용절감과 고객 서비스 ‘굿’”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4.08.12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만텍 백업 이그젝 어플라이언스 도입…백업 관리 시간 50%·스토리지 요구 75% 절감

한화손해보험은 고객 서비스를 지원하는 주요 서버 100대의 수동 백업 프로세스를 효율화하고 향상된 재해 복구 기능을 갖추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한화손해보험은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Symantec Backup Exec 3600 Appliance) 2대를 도입, 2배의 서버 복구 속도 향상과 50%의 백업 관리 시간 절감은 물론 중복제거를 통해 75%의 스토리지 요구사항을 감소시켜 막대한 비용절감의 효과까지 누리고 있다. <편집자>

한화손해보험은 ‘작은 성공이 모여 큰 변화를 이룰 수 있다’는 명제를 기업 경영에 도입, 지속적 성장을 이뤄내고 있는 기업이다. 큰 변화를 위한 작은 성공을 위해 한화손해보험은 첨단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 활용해 나가고 있다. 첨단 IT 기술을 통해 업무효율 증가, 고객 서비스 수준 향상 등을 이뤄냄으로써 성장의 발판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2012년 초 보험업계 최초로 단행한 전자 서명 시스템 도입은 IT를 적극 활용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화재보험, 해상보험, 자동차보험 등 생명보험을 제외한 여러 분야의 상품을 취급하는 한화손해보험은 전자 서명 시스템을 통해 고객이 보험료 계산부터 결제 처리까지 각종 업무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환경을 구축해 고객만족도를 크게 높였다.

품질향상, 고객 서비스 증대에 대한 노력은 2010년부터 2012년까지 3년 연속 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 중심 경영(CCM) 인증을 획득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2012년 전년 대비 13% 증가한 43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지속적 성장 달성이라는 성과물로 돌아오고 있다. 고객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획득한 것으로, 작은 성공이 모여 이뤄내는 성공을 입증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고객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트 윈도우 기반으로 서버 100여대에서 주요 미들웨어와 고객 서비스를 위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있는 한화손해보험은 운영 시스템의 백업과 복구를 효율화할 방법을 모색했다. 끊김없는 업무 지원, 대고객 서비스 향상 등 배후에서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레질리언스와 가용성을 보장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존 한화손해보험은 IT 팀이 각 서버를 일일이 연결하고 필요하다면 복구를 위해 운영 체제의 스냅샷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백업을 진행했다. 이러한 방식은 손이 많이 갔으며, 데이터 보호 수준의 일관성 또한 확보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이에 한화손해보험은 프로세스 자동화로 데이터 보호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앙 관리를 통해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데이터 보호 수준 또한 높아져야 한다는 데 중점을 두고 새로운 백업·복구 시스템 도입을 추진했다. 나아가 재해 복구 기능을 확장하고, 재해 상황에서 더 신속하게 원격 사이트에 서버를 복구하는 기능도 새로운 백업·복구 시스템의 목표로 삼았다.

목표 달성을 위해 한화손해보험은 어플라이언스 기반 백업 솔루션인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를 도입했다.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는 백업·복구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에 최적화돼 통합된 데이터 보호 솔루션으로 백업 서버와 스토리지가 포함돼 있어 간편하게 구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관리 콘솔을 통한 편리한 운영, 데이터 보호 신뢰성 향상 등의 이점을 제공한다.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로 한화손해보험은 백업 성공률이 80%에서 90% 이상으로 향상됐으며, 백업 관리 시간은 50%까지 단축시켰다. 또한 효율적인 중복 제거로 스토리지 요구 사항을 75% 절감했으며, 기존보다 2배 빠른 속도로 서버 복구가 가능하게 됐다.

한화손해보험에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화S&C의 방석재 IT 매니저는 “시만텍 백업 이그젝 어플라이언스는 중앙에서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나아가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를 통해 백업 이그젝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에 ‘손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고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를 한화손해보험의 새로운 백업 솔루션으로 선정한 요소를 설명했다.

획기적인 비용 절감 효과 실현
한화손해보험에 도입된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는 시만텍 백업 이그젝 소프트웨어로 최적화된 상태에서 서버와 스토리지가 함께 제공되는 통합형 데이터 보호 솔루션이다. 각종 백업 이그젝 에이전트와 옵션, 중복 제거 및 복제 기능, 5.5TB의 가용 디스크 스토리지가 모두 1U의 랙 장착형 어플라이언스에 포함돼 데이터 보호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비용절감까지 구현할 수 있다.

방석재 매니저는 “통합형 어플라이언스로 소프트웨어, 서버, 스토리지가 개별적으로 있던 기존의 솔루션보다 더 경제적”이라며 “특히 시만텍 백업 이그젝 어플라이언스는 백업 이그젝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에 손쉽게 액세스해 각 어플라이언스에서 소스 서버를 개수 제한 없이 백업할 수 있는데, 이는 클라이언트를 추가할 때 별도의 라이선스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돼 클라이언트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 한화손해보험에 커다란 비용절감의 이점을 준다”고 말했다.

백업 관리 시간 50% 단축, 백업 성공률 향상도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가 가져다 준 이점이다. 한화손해보험은 매월 첫 주 주말 서버 100대로 구성된 운영 환경의 전체 백업을, 그 다음 주말부터는 증분 백업을 실시하고 있는데, 기존 환경에서 80% 수준이던 백업 성공률은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 도입 이후 90% 이상으로 향상됐다.

방 매니저는 “백업 이그젝 인터페이스는 사용하기 편리하고, 백업 관리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했다”며 “이는 더 중요한 프로젝트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 도입 이후 백업 작업이 한층 편리하게 됐음은 물론, 데이터 복원이 필요할 때 복구 속도도 향상됐다.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는 기존 4시간 걸리던 서버 복구를 2시간 만에 완료, 2배 빠른 복구를 수행할 수 있다. 나아가 중앙에서 관리하면서 각 서버의 백업 기록을 확인하고 필요한 파일을 검색할 수 있는 편리성으로 복구의 효율또한 크게 높아졌다.

이어 방 매니저는 “신속한 구축도 장점으로 기존의 백업 솔루션이라면 구축에 훨씬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됐겠지만 시만텍 백업 이그젝 어플라이언스 구축은 이틀 만에 완료할 수 있었다”며 “이를 통해 더욱 쉽고 빠르게 시만텍 백업 이그젝 어플라이언스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재해 복구 기능 향상
백업 이그젝은 기업 서버를 이기종 하드웨어에 복구할 수도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해 한화손해보험은 재해복구(DR) 환경까지 손쉽게 구현했다. 원격 사이트에 두 번째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를 구축하고, 두 어플라이언스간에 이뤄지는 자동 백업 데이터 복제로 재해 상황에서도 데이터를 보호하고, 신속하게 시스템을 복구함으로써 업무 연속성을 확보한 것이다.

방석재 매니저는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를 통한 사이트간 서버 복구를 성공적으로 완수,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면서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를 통해 DR 환경까지 마련하게 됐다”고 만족을 표시했다.

나아가 한화손해보험은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가 제공하는 소스/클라이언트 및 타깃 데이터 중복 제거 기능을 활용해 백업 스토리지 용량 절감 효과도 얻고 있다. 4:1의 중복 제거를 수행하는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를 통해 백업 스토리지 용량을 75% 감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중복 제거 기능이 없었다면 현재 어플라이언스에 있는 5.5TB의 백업 데이터는 20TB 이상 요구됐을 것으로, 이는 백업 스토리지가 더 요구돼 더 많은 비용이 요구됨을 의미한다. 즉 한화손해보험은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의 중복제거 기술을 활용, 백업 스토리지의 필요 용량을 감소시킴으로써 큰 폭의 비용절감 효과를 얻고 있는 것이다.

한화손해보험은 VM웨어 기반으로 서버 가상화를, 시트릭스 솔루션으로 데스크톱을 가상화해 사용하고 있다.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는 시만텍 브이레이(V-Ray) 기술을 활용해 싱글 패스(Single-Pass) 백업에서 파일 또는 전체 가상 이미지를 복구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또 하나의 통합 뷰에서 물리적 시스템과 가상 시스템의 백업을 모니터링하면서 데이터 보호 프로세스를 더욱 간소화할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한다.

한화손해보험은 일단 가상화 백업까지는 수행하지 않고 있지만, 기술 검증 후 가상환경 보호까지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가 담당하도록 할 계획이다. 물리, 가상 환경의 통합은 데이터 보호의 노력을 경감시키면서 동시에 데이터 보호의 수준을 한층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시만텍 백업 이그젝 3600 어플라이언스는 가상화 기반으로 운영되는 한화손해보험의 IT 환경 보호에도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