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택배업계의 무선은 선택이 아닌 필수
상태바
운송·택배업계의 무선은 선택이 아닌 필수
  • m business
  • 승인 2001.08.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선 기술이 문제 분석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경우를 많은 비즈니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정보 책임자들은 무선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투자로 어떤 보상을 받게 될 것인지 몰라 난감해한다. 그러나 어떤 비즈니스의 경우 무선은 완벽한 솔루션이고, 운송 및 물류 업계도 그러한 시장 중 하나이다.

차내 전자장치 도입 증가세

업계 연구 결과를 통해 이 업계에서의 무선 진척 상황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양키 그룹은 운송 및 물류 업계가 무선 데이터에 대한 전체 비즈니스 시장의 29%를 차지한다고 분석하고 있다. 운송 업계에서 무선 데이터 서비스의 정확한 사용률에 대해 아직 발표된 통계는 없다.

비즈니스 사용자 전문의 무선 캐리어인 넥스텔 커뮤니케이션즈(Nextel Communi-cations)는 현재 사용률은 10% 미만이지만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버티컬 와이어리스 어소시에이트(Verti-cal Wireless Associates)는 최근 보고서에서 차내 전자 장치의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운송 회사의 수가 3년 전보다 두 배나 증가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전자 상거래로 인해 배달 상품의 인기가 급증하면서 트럭 회사와 사내 배달 차량은 과도한 업무에 시달려야 했다. 고객들은 언제라도 패키지의 현재 장소를 확인하기를 원하지만 대부분의 트럭 운전사는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에만 보고를 한다.

트럭 운전사가 잘못된 물품을 수령하는 경우에도 배달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그 사실을 깨닫지 못할 수 있다. 일반적인 채널을 통해 배달 문제를 해결하려면 몇 주의 시간이 걸릴지도 모른다. 아무 문제없이 배달을 완료한다 해도 증명서를 처리하는 데 또 몇 주가 걸릴 수 있다. 더욱이, 트럭이 빈 채로 돌아오는 것은 물류 비즈니스의 치명적인 결함이다.

무선 데이터 서비스는 이러한 문제들을 대부분 해결할 수 있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와 무선 통신을 결합함으로써 트럭 운송 회사는 배달 중인 각 물품의 현재 위치와 정확한 도착 시간, 그리고 전반적인 차량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분석 회사인 노에시스 스트래터지(Noe-sis Strategy)의 CEO인 스콧 포프(Scott Pope)는 “무선 시스템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트럭 경로를 결정하고 트럭 용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