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무선포털 성공전략(마지막회)
상태바
4.무선포털 성공전략(마지막회)
  • 박정서 이비즈그룹 부사장
  • 승인 2001.08.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커머스 성공전략
무선포털의 개념은 유선인터넷의 포털 개념에서 출발했다. 포털은 정보를 수집하거나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특정 주제에 대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온라인 게이트웨이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무선포털의 요소기술, 애플리케이션과 수익모델은 분명히 유선포털과 틀리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같다. 즉 하나의 사이트에서 정보, 오락, 서비스나 상품을 이용자의 요구에 맞게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무선포털은 단순히 유선포털을 무선환경으로 확장한 것이라기 보다는 무선 인터넷만의 독특한 특성(이동성, 편리성, 즉시성, 위치성, 개인성)들이 무선포털을 견인해간다. 유선포털과 무선포털의 중요한 차이는 단말기의 폼팩터와 위치성, 개인화 수준이다.

● 단말기의 폼팩터
무선포털의 핵심기능은 무선환경에서 정보탐색비용을 줄이는 것이지만 무선 단말기의 불편한 인터페이스가 제약요인으로 작용한다.

무선포털은 먼저 컨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를 스마트폰과 PDA의 협소한 디스플레이 및 인터페이스 환경에 맞게 변환시켜 주어야 한다. 이렇게 변환된 컨텐츠 및 애플리케이션을 이용자의 니즈에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며 원하는 정보에 대한 검색이 편리하게 맞춤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개인화
컨텐츠와 디스플레이를 개인화시키는 능력은 무선포털의 가치를 높인다. 무선포털 서비스 제공자는 반드시 이용자의 컨텍스트에 맞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날씨와 뉴스 같은 일반정보로는 이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없다. 개인화 서비스는 특히 고객과의 접촉이력, 일정을 관리하면서 수시로 전자우편에 접속해야 하는 비즈니스 이용자에게 유용한 서비스다.

● 위치성
무선인터넷 이용자는 주로 이동중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필요한 정보가 위치와 관련된 정보가 많기 때문에 무선 위치확인 기술은 이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정보를 필터링하기가 용이하다. 이것은 이용자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가에 따라서 정보를 통합하기 때문에 개인화 서비스를 심화시키고 무선포털의 유용성도 높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