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자바기반의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상태바
2.자바기반의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 유제정 제니시스기술 기술연구소 전임연구원
  • 승인 2001.08.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얼마전 모 기업이 카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할 때 문제가 됐던 부분이 기존의 카 네비게이션 사용자들은 새로운 도로 정보가 현재의 시스템과 호환이 되지 않아 시스템 전체를 바꿔야 한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리고 영구적으로 새로운 버전에 대한 것을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을 것이다. 그럼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 여기서 제안하는 것은 바로 모바일 데이터베이스다.

새롭게 변경된 데이터를 카 네비게이션 시스템 사용자가 원터치 버튼을 사용해 무선인터넷을 통해 가져온다면 새로운 버전에 대한 걱정은 필요가 없다. 단지 새로운 지리 정보가 업데이트 됐다고 사용자에게 알리기만 하면 값싼 이용료를 지불하고 사용자는 기꺼이 원터치 버튼을 누를 것이다.

이처럼 우리의 생활이 지금과는 다르게 변하고 있는 가운데 변경된 지리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비싼 GPS를 사용하던지 아니면 제조회사가 제공해주는 CD를 기다려야 한다. 속성상 전국적인 지리 정보는 자주 바뀌지만 새롭게 변경된 데이터를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언제 어디서나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관리해주는 매체인 모바일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다.

◇ 내장형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모바일 데이터베이스에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내장형(embedded)이라는 것으로, 운영체계(Operation System)도 내장되는 경우가 많다. 즉, 임베디드 OS는 어떤 하드웨어에 탑재돼 그 하드웨어를 운영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윈도 CE나 임베디드 리눅스도 작은 크기로 제공되어 PDA, 휴대폰, 산업용 기기, 전용단말기, 가전제품 등에 내장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에 있어서 임베디드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애플리케이션과 결합돼 제공될 수 있다는 점으로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의 대부분은 애플리케이션에 탑재되지 않고 별도로 설치한다. 애플리케이션과 결합해 동시에 로드 될 수 있다는 것은 일반 사용 환경에서도 편이성 확대로 사용자가 설치하고 이용하기에 편리하지만 웹을 기반을 하는 경우에는 이것이 더욱 중요하다. 즉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한꺼번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별도의 디스크 장치를 갖추지 않은 소형기기에 오퍼레이팅 시스템, 애플리케이션과 동시에 로드 될 수 있다는 의미로 이 경우에는 데이터베이스의 실행 공간 크기가 적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