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프로젝트 2000을 이용한 웹 프로젝트 기획 및 관리(1)
상태바
MS 프로젝트 2000을 이용한 웹 프로젝트 기획 및 관리(1)
  • 김민철 웹매니아 컨설팅 사업부 컨텐츠 팀장
  • 승인 2001.08.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아두면 유리한 툴
인터넷 보급 초기에는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의 수가 적었으며, 웹 페이지를 제작하는 기술만으로 하나의 직업이 될 수 있으리라고는 아무도 생각지 못했다. 대부분의 웹 개발은 필요에 의해 해당 업무 담당자들이 HTML 등의 방법을 습득해 제작하는 형태였다.

지금과 같이 기업체 내에 별도의 담당자나 팀을 두어 홈페이지를 제작·관리하는 일도 드물었다. 또한 웹 에이전시 등과 같이 웹 사이트만을 전문적으로 개발해 주는 업체도 없었다. 대부분이 「나 홀로 웹마스터」 형태로 일부 이미지 툴을 이용해 직접 메뉴 버튼 등을 제작하고 페이지를 꾸며 나갔으며 직접 서버를 세팅하여 방명록을 구현하는 등 비유하자면, 가내수공업 형태의 개발이 초기 홈페이지 개발의 주류를 차지했었다.

◇ 웹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변했다. 규모가 있는 회사에서는 전산 전문직 사원들을 구성하여 전산 업무를 전담시키듯, 자사 홈페이지의 제작·관리를 위해 전담 웹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인터넷 사이트의 개발을 위해 수천 또는 수억원의 예산을 책정하여 웹 에이전시 업체에 의뢰하기도 한다. 또한 웹 개발 직종도 다양화돼 웹 프로모터, 웹 마케터, 몰 마스터, 웹 PD 등 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직업들이 새롭게 생겨나기도 했다.

이렇듯 웹 사이트 개발은 이전의 가벼운 홍보 수단으로 비전문 개발자가 부가 업무로 진행하던 시기를 지나, 커다란 건물을 짓듯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된 인력들이 각자 맡은 업무를 진행하여 이루어 내는 하나의 완성된 구조체 조성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이트 개발의 규모가 커지고 많은 인력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면서, 웹 사이트 제작을 위한 인력들을 관리하는 전체적인 팀장(일반적으로 웹 프로젝트 매니저라 한다)의 경우 어떠한 방식으로 일을 분담하고 일정을 관리해야 큰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디자인은 이번 주말까지 끝내주고, 프로그래머는 디자인을 받아 다음 주까지 사이트를 오픈 하도록 합시다』라고 말하며 일정을 머리 속에서 관리하는 천재적인 팀장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대충의 생각으로 준비되는 프로젝트는 그만큼 부실한 결과를 낳게 된다.

또한 그러한 프로젝트 매니저가 있다고 해도, 한 명의 감에 의존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중간중간의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한 회의가 잦아질 것이며, 보고를 원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자료를 보내주기 위해 리포트를 작성해야 할지도 모른다.

『각각의 자원(인력)들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작업들을 어느 시점에서 끝내야 하며, 또 그러한 작업들이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그와 관련된 시간 분배와 비용 산출을 함께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하는 프로젝트 매니저들의 바람이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탄생시키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