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엔터프라이즈 무선 네트워크 시장 공략 박차
상태바
삼성전자, 엔터프라이즈 무선 네트워크 시장 공략 박차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4.06.23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통신 기술 접목한 스마트 무선랜 솔루션 공급 가속

삼성전자는 액세스 포인트(AP), 무선랜 컨트롤러, 무선 데스크폰, FMC 솔루션 등으로 구성된 스마트 무선랜 솔루션에 자사의 앞선 이동통신 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해 차별화된 성능을 구현,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엔터프라이즈 무선 네트워크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최근 스마트 디바이스가 보편화되고 이동통신 데이터 트래픽이 급증함에 따라 무선랜 도입을 통한 데이터 트래픽의 효과적인 분산은 통신사업자뿐 아니라 기업, 공공기관 등 모든  분야에서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LTE 시대에 접어들면서 LTE 기지국 부터 스몰셀, 무선랜까지 다양한 종류의 네트워크를 혼합 사용해 폭증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안정적이면서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HetNet(Heterogenous Network)’ 기술 확보는 이동통신 네트워크 장비 업체들의 최대 경쟁력 중 하나로 부상했다.

실제로 전세계 이동통신 데이터 트래픽의 45%가 무선랜 및 펨토셀에 의해 처리되고, 향후 주요 통신사업자들이 2018년 자사 스몰셀의 75%가 와이파이 기능을 탑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이동통신 기술과 무선랜의 접목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간 LTE 등 이동통신 네트워크 기술을 중심으로 통신시장을 선도해 온 삼성전자는 이러한 시장 트렌드에 적극 대응해 무선랜 사업에도 투자를 강화하며 국내외 엔터프라이즈 무선 네트워크 시장 공략에 가속을 붙이고 나섰다.

특히 무선랜 기술 및 제품 개발을 이동통신 네트워크 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무선랜과 이동통신 기술 간의 시너지를 통해 차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차별화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삼성 스마트 무선랜 솔루션의 핵심 인프라 장비인 WEA400,WEA300 시리즈 AP는 기업에 최적화된 것이 특징이다.

WEA400 시리즈는 초당 1기가비트 이상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802.11ac 기술을 사용하며, 2.4GHz와 5GHz 듀얼밴드를 지원한다. 또한 최대 15개의 내장 안테나를 활용해 보다 넓은 커버리지와 수신감도,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자랑하고, WEA400 시리즈에는 보급형 AP까지 포함돼 다양한 용도에 부합하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 LTE 네트워크 장비에 적용된 바 있는 스케줄링 기능을 응용해 다수의 단말 접속 환경에서 페어니스(접속된 여러 단말에 동등한 네트워크 자원 제공), 성능저하 방지, 음성통화 용량 증대 및 품질 등을 보장한다.

뿐만 아니라 삼성 WEA400, WEA300 시리즈 AP는 기업환경에서 가장 중시되는 보안 이슈를 감안해 전용 보안모듈인 시큐리티 RF 모니터링 칩을 탑재했다. 시큐리티 RF 모니터링 칩은 AP가 자체적으로 RF 센싱을 통해 WIPS(무선침입방지시스템)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보안을 위해 AP와는 별도로 고가의 WIPS를 구입할 필요가 없어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다수의 AP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삼성 무선랜 컨틀로러는 L2/3 핸드오버, 방화벽 기능 내장으로 보다 안정적인 AP 관리를 지원한다. 삼성 무선랜 컨트롤러 역시 이동통신 장비에서 사용하는 핸드오버 기술 및 SON(Self Organizing Network) 개념이 적용돼 네트워크 이동간 통신단절 문제와 한정된 공간에 많은 AP가 설치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주파수 간섭을 혁신적으로 해결했다.

또한 삼성 스마트 무선랜 솔루션은 한 대의 AP가 여러 대의 무선랜 컨트롤러와 연동, AP가 최상의 상태에 있는 우선순위 컨트롤러로 접속해 서비스 끊김을 방지하는 클러스터링(Clustering)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신뢰성 높은 네트워크 구성과 효율적인 네트워크 자원 분배를 가능하게 했다.

삼성전자의 무선 데스크폰(SMT-i5343)은 통신 케이블이 필요없어 사용자들에게 보다 쾌적한 업무환경은 물론 기업이 통신설비 투자를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난해 일본 G-마크를 수상함으로써 세련된 디자인을 입증한 무선 데스크폰은 2.4GHz/5GHz 듀얼밴드를 지원하며, 스마트폰, 태블릿PC를 이용한 AOM(Add On Module) 기능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NFC 모듈까지 탑재해 사용자의 스마트 디바이스와 간편한 인증 절차를 제공한다. 또한 광대역 AMR 코덱을 적용해 HD급 음성통화가 가능하고, 옵션으로 카메라 모듈 장착할 경우 영상통화도 지원한다.

이외에도 삼성 스마트 무선랜 솔루션은 스마트폰용 기업전화 애플리케이션인 WE(Wireless Enterprise) VoIP를 제공한다. WE VoIP는 광대역 AMR 코덱 및 초광대역 코덱인 SILK를 지원해 HD급 음성품질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회사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통신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동통신 장비, 단말부터 보안 플랫폼, 관리/서비스 솔루션까지 무선 네트워크에 응용될 수 있는 다양한 기술 개발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스마트 무선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확장,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삼성전자는 이동통신 사업 및 기술 개발의 전통강자로 무선화된 기업통신 시장에서 각 기업, 공공기관별 환경에 최적화된 무선랜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