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MS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웹을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비즈니스라고 해도 지나친 표현이 아니다. 웹을 통한 비즈니스 즉, e-비즈니스의 핵심에는 콘텐츠가 있기 때문이다. e-비즈니스 사업자가 고객과 대화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고객이 원하는 정보 즉, 콘텐츠를 적재적시에 제공하는 것이다.
웹을 사용하는 고객은 마우스 클릭 한번만으로 거래처를 바꾸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는 획기적인 이벤트나 요란한 캠페인도 중요하지만, 한번 방문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단골고객으로 끌어들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유일한 수단은 어떻게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 제공하는가 하는 것이다.
웹을 통해 서비스되는 콘텐츠는 그 목적에 따라 다양하다. 시시각각 전세계에서 입수되는 뉴스서비스, 기업정보, 금융정보, 엔터테인먼트 및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제품 카탈로그 정보 등 실로 다양하다.
◇ 워크플로우에 의한 효율적인 업무관리
웹 서비스의 종류가 늘어나고, 콘텐츠의 양이 늘어남에 따라 비례해 증가하는 것이 운영인력이다. 서비스 개발자 및 운영자가 1∼2명일 경우에는 담당자간 커뮤니케이션이 그렇게 큰 이슈가 되지 않는다. 사이트의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운영자의 수도 늘어나고, 업무 또한 전문화되어 기획자, HTML 코더, 웹 디자이너 및 콘텐츠 운영자 등이 협업하여 하나의 완성된 결과를 만들어내게 된다. 이러한 환경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CMS를 도입했을 경우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