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콘텐츠 관리 시스템의 활용
상태바
2.콘텐츠 관리 시스템의 활용
  • 김영수 다우기술 솔루션 사업본부 과장
  • 승인 2001.08.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 관리 시스템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하 CMS)은 기업의 다양하고 방대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고객에게 서비스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과정을 지원한다. 콘텐츠의 형태가 다양한 만큼 서비스 혹은 비즈니스의 형태에 따라 그 쓰임새 또한 다양할 것이다. CMS 솔루션 자체도 제공하는 벤더에 따라 그 용도가 달라질 수 있겠으나, 우리는 웹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 관리 즉, WCMS(Web Content Management System)의 활용과 그 효과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자.

WCMS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웹을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비즈니스라고 해도 지나친 표현이 아니다. 웹을 통한 비즈니스 즉, e-비즈니스의 핵심에는 콘텐츠가 있기 때문이다. e-비즈니스 사업자가 고객과 대화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고객이 원하는 정보 즉, 콘텐츠를 적재적시에 제공하는 것이다.

웹을 사용하는 고객은 마우스 클릭 한번만으로 거래처를 바꾸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는 획기적인 이벤트나 요란한 캠페인도 중요하지만, 한번 방문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단골고객으로 끌어들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유일한 수단은 어떻게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 제공하는가 하는 것이다.

웹을 통해 서비스되는 콘텐츠는 그 목적에 따라 다양하다. 시시각각 전세계에서 입수되는 뉴스서비스, 기업정보, 금융정보, 엔터테인먼트 및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제품 카탈로그 정보 등 실로 다양하다.

◇ 워크플로우에 의한 효율적인 업무관리

웹 서비스의 종류가 늘어나고, 콘텐츠의 양이 늘어남에 따라 비례해 증가하는 것이 운영인력이다. 서비스 개발자 및 운영자가 1∼2명일 경우에는 담당자간 커뮤니케이션이 그렇게 큰 이슈가 되지 않는다. 사이트의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운영자의 수도 늘어나고, 업무 또한 전문화되어 기획자, HTML 코더, 웹 디자이너 및 콘텐츠 운영자 등이 협업하여 하나의 완성된 결과를 만들어내게 된다. 이러한 환경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CMS를 도입했을 경우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부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