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흥은행 시스템 이중화 구축사례
상태바
조흥은행 시스템 이중화 구축사례
  • 권혁범 기자
  • 승인 2001.08.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흥은행이 시스템 이중화를 위한 장비로 탑레이어의 레이어7 스위치인 ‘앱스위치(AppSwitch)’를 채택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시행한 후 지속적인 ‘월말 지연현상’에 시달려 온 조흥은행은 그 동안 이러한 부하분산과 노다운 시스템을 위한 장비를 지속적으로 모색해 왔다. ‘앱스위치’는 조흥은행의 이와 같은 고민에 시원스런 해결책을 제시했다.

금융권과 같은 국가 주요시설이 해킹이나 사이버테러를 당할 경우 파급되는 사회적인 효과는 엄청나다. 아무리 백업을 통해 복구한다고 하더라도 완벽한 복구가 어려울 뿐더러 복구 소요 시간 동안 업무 마비로 인한 불편이 이만 저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해킹과 같은 불법행위가 아니더라도 사용자 급증으로 인한 속도 저하 역시 인터넷의 잠재력을 훼손시키는 대표적인 문제점이다. 보통 사이트를 여는데 8초 이상, 특히 국내의 경우 3초가 넘으면 곧바로 다른 사이트로 옮긴다는 통계자료가 보여주듯이 속도가 느리면 e비즈니스의 성공 가능성도 그만큼 낮아진다.

이와 같은 위험요소는 최근 인터넷 뱅킹에 열을 올리는 국내 은행들에게는 커다란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인터넷이 금융권의 또다른 경쟁 채널로 등장하면서 ‘보다 빠르고 안전한 서비스 제공’이야말로 인터넷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결정적인 도구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최신 제품을 구매한다고 하더라도 채 1년이 지나기도 전에 또 다시 시스템을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반복되는 현실에서 궁극적인 문제 해결은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었다.

이러한 상황은 조흥은행 역시 마찬가지였다. 99년 7월 국내 최초로 인터넷뱅킹을 상용화한 조흥은행은 당시 단일망으로 구축한 덕분에 월말마다 시스템 부하로 인한 ‘지연 현상’에 시달려야만 했다. 물론 이러한 과부하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고객들의 불만이 높았던 것만은 사실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 난감해 하던 조흥은행에 궁극적인 해결책을 제시한 것은 다름아닌 탑레이어의 레이어7 스위치인 ‘앱스위치(AppSwitch)’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