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경기 침체를 이유로 무선에서 도망칠 수는 없다. 우리는 현재 보기 드문 기회를 맞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든 계획을 동결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기다리는 동안에도 꾸준히 모험을 시도하는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사실이다.
사업의 힘을 집결시키려고 하는 CEO와 IT 임원들에게 지금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 어느 때보다 나은 시기이다. 한 번 생각해 보라.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누가 피해를 입겠는가? 바로 기술 기업, 벤더, 그리고 판매업자이다. 그렇다면, 그나마 형편이 나은 것은 누구일까? 비즈니스에 무선을 도입할 필요가 있는 무수히 많은 비기술 업계, 즉 구매자들이다.
지금 현재, 벤더들은 비즈니스에 큰 타격을 입고 있다. 또한 경기가 불안하게 요동을 치면서 새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서둘러 출시하려는 기업들 간의 경쟁도 사라졌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많은 여유를 갖게 되었다. 따라서 무선 파일럿 프로젝트를 실행하거나 소규모의 첫 번째 구현을 시도하려는 고객들은 몇 달 전보다 훨씬 좋은 대우와 가격을 얻게 될 것이다. 더욱이 무선 업계에서 최근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기술 탓이 아니라 과대 선전 때문이었다.
◇ 지금은 썰물…
과거 무선에 대한 과대 선전이 여전히 증가 추세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무선의 성장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조심스런 평가를 내렸었다. 그 때는 모든 사람들이 마치 며칠 후면 모바일 장치에서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처럼 난리를 쳤었다. 스트리밍 비디오! 성공이 확실한 컨텐츠 기반 비즈니스 모델! 휴대폰의 가상 쇼핑 몰!
이제 이러한 소란은 썰물처럼 자취를 감추고, 희망에 찬 환호는 운명을 한탄하는 통곡이 되었다. 아직 살아남은 사람들도 모두 깊숙이 몸을 감춰버린 것처럼 보인다.
이들은 핵심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