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DB진흥원, 데이터 분석 자격시험 시행
상태바
한국DB진흥원, 데이터 분석 자격시험 시행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4.04.24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원장 서강수)은 ‘제1회 데이터 분석 전문가(ADP)/준전문가(ADsP)’ 자격시험을 오는 4월 26일 시행한다고 밝혔다.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 신뢰성 있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이번이 첫 번째 자격시험이다.

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격시험은 산업현장에서 경영전략․통계․마케팅 등 분석업무를 담당하는 실무 경력자가 응시 대상이며, 단순 이론 시험이 아닌 경쟁력 있는 실무 능력자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ADP 응시자는 4월 26일에 치뤄지는 필기시험을 거친 후 CBT(Computer Based Test)로 진행되는 실기시험까지 합격해야 최종합격자로 인정된다.

한국DB진흥원은 자겸검정 개발을 위해 2012년부터 관련 대기업‧학회 및 데이터 기업 전문가와 수차례 논의를 통해 데이터 분석 전문가 직무분석, 5대 직무분야, 21개 능력단위를 도출한 후 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격검정 총괄위원회를 개최해 각계 전문가의 의련 수렴을 통해 최종 과목을 확정했다. ADP 필기 시험은 ▲데이터 이해 ▲데이터 처리 기술 이해 ▲데이터 분석 기획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 총 5과목으로 구성된다.

실기 시험은 오는 6월 예정 되어있으며, 데이터 분석 실무에 대한 자격검정이 실시된다. 자세한 정보는 데이터 전문가 지식 포털 디비가이드 홈페이지(www.dbguide.net)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편, 데이터 분석 자격시험은 현재 민간자격으로 등록돼 있으며,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은 오는 2015년까지 국가공인 자격시험으로 격상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은 현재 데이터아키텍처 전문가, SQL 전문가, SQL 개발자 등 3개 종목을 국가공인자격으로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