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이트는 얼마나 견딜 수 있나?
상태바
우리 사이트는 얼마나 견딜 수 있나?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08.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 지원 애플리케이션들은 사용, 배치, 관리 및 모니터링이 간편하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들은 떠나기가 쉽다. 사용자가 페이지가 뜰 때까지 기다리기를 원치 않을 경우, 이들이 전화를 해올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라. 사용자들은 그냥 당신의 사이트를 포기하고 말 것이다. 오랫동안 성능 관리는 좋은 아이디어로 여겨져 왔지만, 지금은 필수가 되었다. 성능 관리는 IT가 기업에 제공하는 가치에 대해 정의하고 수량화하고 보고를 해준다.

CIO는 조직의 IT 가치에 대해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은 회사의 컴퓨팅 조직 안에 존재한다. 여기에는 IT에서 이 값을 정의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즉 기업 소유주와 고객들 역시 이것을 만드는 데 책임이 있다.

◇ 성능 관리 서비스 부상

과거에는 예산에서 관리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가 우선으로 꼽혔으며, 사전 관리에 대한 말은 많았지만 이것은 결코 필수 항목은 되지 못했다. 네트워크,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 병목의 복잡함은 해결하기 위해 애쓸 가치가 없는 것들이었다. 문제가 무엇인지 밝혀내는 것보다는 차라리 컴퓨팅이나 대역폭을 구입하는 편이 더 저렴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태도는 성능 관리 서비스 덕분에 바뀌고 있다. 이들은 시행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드는 면모와 전문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모든 경우, 이들 서비스는 ISP 데이터 센터 내에, 그리고 심지어 사용자 데스크탑에서 공동 배치되는 모니터링 및 부하생성 엔진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또한 성능을 작성 및 분석하는 데 있어 전문가가 되는 것을 핵심 사업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핵심 사업에 역점을 두기 위해서는 이들 서비스들이 관리에 들어가는 돈을 견고한 수익으로 정확히 바꿔줄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서비스 소비자 관점에서는 막강한 힘이 되는데, 그 이유는 관리 제품들은 이행 및 유지보수 비용 때문에 가까이 근접하기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서비스 통계는 서비스 사업자의 성능을 평가하고, 확실한 금전적 벌점을 제공한다. 성능 관리는 하나의 내부 운영 및 용량 문제 모니터로서도 중요하지만, 웹 소유자들에게 판촉 및 개발 계획을 위한 사이트 성능 뷰를 제공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게다가, 웹 사용자는 움직임이 느린 사이트는 포기할 수 있기 때문에, 웹은 사이트 소유자들이 보다 쉽게 호스팅을 바꿀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과정이 디컨버전(deconversion)으로, 디컨버젼의 위협은 이것이 내부 IT 서비스건 아니건 간에 빈약한 웹 호스팅 성능을 견뎌야 하는 이유를 줄여준다. 마지막으로, 성능 관리 서비스 사업자의 생존 능력은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유용한 성능 정보를 제공하는 비용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에 따라 결정된다.

서비스 이용의 단점은 수집되는 데이터의 종류와 그 시기에 대한 통제권을 상실한다는 것이다. 문제가 되는 데이터가 I/O, CPU, 메모리 및 대역폭 할당량 사양이 아니라 단지 사용성과 작업처리량뿐이라면 이 문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이 같은 사양들은 사업자가 보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 즉 세부적 성능 데이터 증가량에 대한 필요 등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이다.

데이터 소유권 또한 문제가 되었다. 초기의 기업 성능 관리 제품들은 다중사용자 서비스 사업자 환경에서의 운영에 채택되었다. 하지만 특정 서비스 사업자 버전들이 현재 배치되고 있다. 데이터에 대한 보다 많은 통제권을 요구한다면, 아마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