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들이 세계 어디든지 연결되는 매력을 지닌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국제 네트워크의 신뢰성과 성능, 보안이 엉성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있고, 이 사실이 구매자 및 공급자들과 온라인으로 거래하려는 기업들의 노력을 반감시키고 있다.
◇ 서비스 품질의 불평등
인터넷위크가 100명의 IT 전문가들을 조사한 결과, 40%가 부적절한 인프라 때문에 글로벌 e-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연기했다고 밝혔다. 부실한 인터넷 액세스 서비스, 표준 이하의 보안, 느린 성능이 주요 장애물로 지적됐다.
『세계적으로 통용될 성능이나 신뢰성을 위한 표준들이 없다』고 마스터카드의 컴퓨터 및 네트워크 서비스 수석부사장인 아티 아렌스(Artie Ahrens)는 지적한다.
『마스터카드는 세계의 머천트들과 고객들에게 신용카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종 음성 및 데이터망과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용자가 이용하는 최종구간(last mile)이 항상 문제다. 우리는 각 지역 사용자들이 성능상의 문제를 어느 정도까지 이해해주는지 파악한 다음 그것보다 한두 레벨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터넷이 세계의 거의 모든 컴퓨터 사용자에게 뻗쳐 있다고는 하지만, 모든 지역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지는 않다. 대부분의 인터넷 서비스는 여전히 일반 음성 및 데이터 회선을 이용해 제공되고 있고, 국가별 통신 인프라 수준에도 차이가 있다.
서비스 품질의 불평등은 전세계의 고객들과 공급자들에게 일관된 서비스 레벨을 제공하고자 하는 e-비즈니스 사업자들에게 문제점을 초래할 수 있다. 어떤 나라의 거래처들은 전자상거래의 속도와 효율성을 맛보고 있는데, 다른 나라의 거래처들은 작동중지와 느린 응답시간 때문에 실망을 느끼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