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SI 시장 언제 열릴까
상태바
모바일 SI 시장 언제 열릴까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1.07.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월 말로 국내 무선인터넷 사용자가 2,000만명을 넘어서면서 조만간 유선 사용자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 관련 비즈니스가 향후 IT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는 것이 모바일 업계의 중론이다.

이러한 분위기속에 최근 SI업체들이 무선인터넷 관련 사업을 강화하면서 모바일 시장의 주도세력으로 부상, 모바일 SI가 최근 주목받고 있다. 모바일 SI 시장은 향후 연 100~200%씩 성장, 오는 2003년에는 5,000억원대의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SI업체들의 시장 진출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전반적인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위축과 산업별 차별적 성장 전망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의 다변화와 차별화에 나서고 있는 SI업체들이 최근 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규모의 프로젝트가 없고 경기 하락도 지속되고 있어 대부분의 업체들이 관련 시장에 발만 담그고 있는 상태로 적극적인 시장 진출에는 주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향후 SI 및 인터넷 시장이 무선인터넷을 중심으로 전개될 것이라는 사실에는 대부분이 공감, 현재 몇몇 선도 업체들이 초기 시장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고 시장 개척에 나서고는 있지만 솔루션이나 기술, 경험 부족, 비즈니스 모델 부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최근 물류, 택배, 보험, 유통 업종을 중심으로 레퍼런스사이트가 꾸준히 생겨나고 있어 올 하반기를 거쳐 내년에는 본격적인 모바일 SI 시장이 열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모바일 SI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대형 SI업체들은 모바일 시장에서 나름대로의 입지를 굳히고 있는 중소 모바일 SI업체와 무선 솔루션업체들과 제휴를 확대하고 있고 자체 기술과 솔루션 개발이나 기존 솔루션의 모바일 환경으로의 전환에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