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칩에 담긴 원대한 꿈
상태바
작은 칩에 담긴 원대한 꿈
  • m business
  • 승인 2001.07.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대용 장치에 보다 빠른 프로세서를 설치하면 사운드, 그래픽, 그리고 음성이 향상된다.

“돈과 날씬한 몸매, 그리고 빠른 프로세서는 결코 충분하지 않다.” 휴대용 장치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입, 판매 또는 구축하는 사람들은 오래 전에 컴퓨터 업계 관계자가 더 이전의 경구를 패러디해 만든 이 말의 진실 여부를 곧 알게 될 것이다.

올 하반기에는 지금의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에 장착된 실리콘보다 최대 100배나 빠른 차세대 마이크로프로세서가 휴대용 장치에 탑재될 예정이다. 칩과 장치 제조업체에 따르면 새로운 프로세서의 타깃은 기업이다. 이 계획은 우수한 시스템에 새로운 초고속 칩을 장착하면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된 새로운 개념의 복잡한 기업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처음 들으면 굉장히 멋진 생각인 것 같지만, 일부 세부적인 사항, 특히 구체적으로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보다 빠른 프로세서와 네트워크에 의존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단기적인 정의가 불분명하다. 힘이 강해지면 그만큼 유용한 것이 사실이지만, 앞에서 거론되었던 그래픽, 사운드 및 음성 인식 기술의 향상은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보다 휴대용 장치와 대화하는 방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PDA 프로세서의 초고속화

오늘날의 표준을 기준으로 해도 휴대용 장치에 사용되는 프로세서의 80% 이상이 매우 느린 편이다. 모든 팜 기반 장치에서 사용하는 모토로라 68K 드래곤볼(Dragonball) 칩은 16MHz와 33MHz 사이에서 실행되며, 처리 속도가 대부분의 휴대폰 칩과 마찬가지로 3Mips(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에서 8Mips 정도이다.

윈도 CE 2.0 장치나 카시오의 팜 기반 E-10과 같은 휴대용 장치는 미니 워드 프로세서와 기타 축소판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에 충분한, 50~100Mips의 처리 속도를 제공한다. 현재 PDA 중에서 가장 빠른 제품은 컴팩의 아이팩(iPAQ)으로, 인텔에서 만든 206MHz 스트롱ARM (StrongARM) 칩을 사용해 약 200Mips의 처리 속도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런 아이팩도 곧 거북이 속도처럼 느껴질 것이다.

● 작년 가을에 인텔은 최대 1GHz의 클럭 속도로 1,000Mips까지 제공할 수 있는 초고속 엑스스케일(XScale) 칩을 발표했다.

● 칩 디자인 회사인 앨커미 세마이컨덕터(Alchemy Semiconductor)는 전력 소모가 1와트 미만인 500MHz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 히타치, 모토로라 및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도 PDA, 휴대폰 및 혼합 장치용 고속 칩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