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사물인터넷 위한 기술 기반 확장
상태바
블루투스, 사물인터넷 위한 기술 기반 확장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3.12.05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투스SIG, 사용 편의성 높인 블루투스 4.1 규격 발표

블루투스SIG(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는 업데이트된 블루투스 핵심규격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블루투스 4.1 규격은 LTE 지원을 위한 공존 기능의 강화를 통해 소비자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대량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만들며, 디바이스들이 동시에 여러 역할들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 개발자들이 혁신을 이루도록 지원한다. 또한 IP 기반의 연결을 위한 기틀을 마련해 사물인터넷에 필수적인 무선 링크로 블루투스 기술의 역할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크 자완다(Suke Jawanda) 블루투스SIG 최고마케팅책임자는 “블루투스 스마트 기술은 우리가 급성장하는 계기를 불러왔는데, 앞으로 5년이면 한 해에 출하되는 블루투스 디바이스의 수가 45억 대 이상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블루투스 규격을 업데이트했다”고 밝혔다.

또 그는 “개발자에게는 그들의 제품이 수행하는 역할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고, 타 무선기술들과의 간섭을 줄이는 동시에, 사용자가 관여할 필요 없이 블루투스 스마트 제품들이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교환하고 연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며 “블루투스 기술이 사물인터넷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더 많이 담당하도록 확장하고, OEM 업체, 개발자, 그리고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훌륭한 솔루션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용 편의성 대폭 향상
블루투스 4.1은 잘 작동하는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겠다는 블루투스 브랜드의 약속을 더욱 확대시킨다. 사용편의성 개선에 관한 3가지 주요한 점은 다음과 같다.

공존: LTE와 같은 최신 이동통신 기술들과 매끄럽게 협조하며 작동할 수 있도록 구현됐다. 블루투스와 LTE의 전파들이 서로 소통해 전송이 조화롭게 이뤄지고 이로 인해 인접 대역에서의 간섭 가능성을 낮춘다. 두 기술 간의 조정이 자동적으로 이뤄지며, 소비자들은 그들이 기대하는 높은 수준을 경험하게 된다.

향상된 연결 기능: 재연결 시간간격을 유연하고 변동 가능하게 만들어 블루투스 연결의 생성과 유지를 더욱 잘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제조업체들에게 제공해준다. 이 기능은 기기들이 서로 가까이 있을 경우에 자동적으로 다시 연결을 하도록 함으로써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켜준다. 

개선된 데이터 전송: 블루투스 스마트 기술은 대용량 데이터 전송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달리기, 자전거 타기 및 수영 중에 데이터를 수집한 센서들은 이 새로운 기능을 이용해 소비자가 귀가한 후에 이들 데이터를 전송해 더 효율적인 전송이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다.

개발자들에게 혁신 능력 부여
블루투스 4.1은 복수의 역할을 수행하는 제품들을 개발할 수 있는 융통성을 제품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블루투스 스마트 개발환경을 넓혀준다.

이 새로운 기능으로 인해, 하나의 디바이스가 블루투스 스마트 주변기기 역할과 블루투스 스마트 레디 허브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스마트 시계는 블루투스 스마트 맥박 모니터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허브 역할을 하는 동시에 휴대전화에 새로운 메시지가 도착했음을 알려주는 스마트폰 부가장치의 역할도 겸할 수 있다.

블루투스 스마트 생태계가 성장해감에 따라 블루투스 SIG는 허브 및 주변기기 역할을 수행하는 솔루션들이 더 많이 출현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블루투스 4.1은 블루투스 스마트 디바이스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이와 같은 유연성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물인터넷 가능하게
IPv6 통신에 이용될 전용 채널 생성을 위한 표준을 핵심 규격 내에 추가함으로써, IP 연결성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미래의 프로토콜을 위한 초석이 마련됐다.

블루투스 스마트 기술의 이용이 빠르게 늘어나고 머지 않아 IP 연결성이 추가됨에 따라, 블루투스 기술이 사물인터넷에 필수적인 무선 링크가 될 것임을 예고하는 신호가 도처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업데이트된 기능들은 블루투스 스마트 센서들도 IPv6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연결성 및 호환성 보장을 위해 필요한 유연성을 개발자 및 OEM 업체들에게 제공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