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타깃 마케팅의 성공신화 coolsaving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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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형석 삼성그룹 핸디소프트 인터넷사업팀장
  • 승인 2001.07.26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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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인터넷 비즈니스의 열기가 최고조에 달했던 98∼99년 당시 인터넷 서비스의 핵심은 충성도 높은 회원을 많이 유치하는데 집중되어 있었다. 하지만 2000년 들어 치열한 경쟁으로 마케팅 비용이 늘어나고 회원수 자체가 수익요소와 직결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냉담해진 투자분위기로 인해 많은 인터넷 회사들이 문을 닫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필자는 인터넷 비즈니스가 한국에서 제대로 자리잡아 범 세계적 경쟁력을 갖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수익요소가 분명하고 네티즌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산재되어 있음을 알리고자 우수 비즈니스 모델 찾기에 나섰다.

여기서 소개되는 비즈니스 모델은 현재 미국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면서 독자적인 영역을 쌓아가고 있는 웹사이트로서, 그들이 행하고 있는 특화된 서비스와 마케팅 방법을 참고로 새로운 아이템을 찾는 방법과 아이디어를 얻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Save. Then Shop」. 이것이 쿨세이빙스닷컴(coolsavings.com)의 메인 테마이다.

절약한 뒤에 쇼핑하라는 뜻으로 소비자에겐 판매회사의 상품 쿠폰, 보너스 정보를 제공해 상품구입 비용을 절감해 주고, 판매회사에겐 소비자의 구매성향을 감안한 타깃 마케팅을 위해 E-Mail Target Definition Service를 제공해 주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산실이다.

◇ coolsavings.com

■ 회사명: coolsavings.com inc.
■ 웹사이트: www.coolsavings.com
■ 주소: 360 N. Michigan Avenue, 19th Floor, Chicago, lllinois 60601 (Tel: 312-224-5000)

■ CEO: 골든(Golden)은 1994년에 쿨에이빙스를 설립하여 1996년부터 CEO역할을 맡아 왔으며 1997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해 왔다. Coolsavings 설립 이전에 미시간 주립대학을 졸업한 후 가족 수유의 철강회사에서 이사로 근무하였고 랜드 데이터 네트워크(Land Data Network) 회사의 대표를 역임한 후 스미스 바니(Smith Barney) 회사에서 3년 간 재정 컨설턴트 경험을 한 바 있다.

■ 총직원수 192명(정규직)
▲기술팀 49명(25%) ▲영업, 마케팅, 상품관리 82명(43%) ▲광고주 서비스, 데이터마이닝, 운영 36명(19%) ▲비즈니스개발 10명(5%) ▲재무,관리1 5명(8 %)

■ 평가: 2000년 쿠폰부문 웹사이트 1위(Jupiter Media Metrix)→인터넷을통한쿠폰배달서비스

■ 결산(2001년 1/4분기)
매출: 630만달러
매출원가: 190만달러(매출의30%)
매출이익: 440만달러(매출의70%)
판매관리비: 1,290만달러(2000년 4/4분기1,960 만달러)
→마케팅 6 9 0만달러
→개발 2 0 0만달러
→일반관리4 0 0만달러
영업이익:-850만달러(주당22 센트상당)

■ 2001년목표: 연말까지약 2,000 만명의 회원모집을 기대하고 있고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판매 관리비를 줄여나가 이익폭을 넓혀나가려는데 집중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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