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SLA 제공업체 절실하다
상태바
진정한 SLA 제공업체 절실하다
  • m business
  • 승인 2001.07.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선 네트워크 운영자와 지속적인 서비스 수준을 협상하는 어려운 문제가 아직 남아 있는데도 기업들은 무선을 향해 앞만 보고 질주하고 있다. 어떤 기업은 위성과 같은 대안을 고려하고 있고, 또 어떤 기업은 불규칙한 모바일 음성 서비스로 인해 사용자들이 연결이 끊어지거나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상태에 길들어져 있다.

유나이티드 파설 서비스(United Parcel Service)는 패키지 배달 및 수금 정보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백엔드 데이터 시스템으로 전송할 필요가 있다. 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이 회사는 주요 무선 캐리어 대신 제 3의 공급자인 모티언트(Motient)를 선택했다. 세계 제 1의 화물 배달 서비스업체인 UPS가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를 통해 수령 및 배달 상황을 추적하고 있다는 사실은 현재 캐리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에 대해 많은 것을 시사해준다.

무엇보다도, 이것은 주요 네트워크가 UPS나 기타 기업 고객들이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요구하는 100% 가동 시간이나 대역폭 요구 사항을 보증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

SLA(Service Level Agreement) 자체나 SLA가 부족하다는 사실은 업계의 치부와도 같다. 일정한 수준의 기능과 네트워크 대역폭 또는 가동 시간을 보증하는 SLA는 ASP나 전기 통신 회사의 서비스를 비롯하여 아웃소싱된 서비스에 의존하는 기업들이 오랫동안 사용해온 개념이다. 그러나 무선 네트워크 운영자의 진정한 보증은 ASP 회의에 참석한 유료 고객만큼이나 찾아보기 어렵다.

◇ 보증 없음

주요 캐리어들은 SLA를 제공한다고 말하지만 사용자에게 진정한 SLA를 제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익명을 요구한 AT&T 와이어리스의 관계자는 “충분한 대역폭이 없기 때문에 어떤 보증도 할 수가 없다. 대역폭과 즉각적인 액세스를 보증하는 주요 무선 캐리어가 있다면 그 회사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IT 리서치 회사인 로버트 프랑스 그룹(Robert Frances Group)의 분석가인 존 스테만(John Stehman)은 최근 보고서에서 “일부 무선 데이터 공급자는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주장하며 다양한 ‘관리 서비스’를 판촉한다. 그러나 이러한 광고 내용은 말만 허황할 뿐 실행 가능한 기업 호환 SLA의 지원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프로브 리서치(Probe Research)의 분석가인 리즈 맥필립스(Liz McPhillips)도 “전 세계의 주요 무선 데이터 서비스 공급자를 조사해본 후 이들의 서비스 협정이 데이터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측면을 다루고 있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캐리어가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 왕복 네트워크 대기 시간을 보증하는 경우 이 보증은 두 명의 최종 사용자가 아니라 두 지점간의 트래픽에만 적용된다. 맥필립스는 “이러한 보증을 제공한다고 해서 최종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스테만은 “네트워크 운영자는 신뢰할 수 없는 음성 서비스를 사용하여 가입자들이 데이터 서비스로부터 더 나은 것을 기대하지 않도록 훈련시킴으로써 손쉬운 도피처를 찾았다. 무선은 여전히 음성 서비스에 상당 부분 치중되어 있고 휴대폰 서비스의 사용자가 SLA를 보장받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형편없는 서비스를 참도록 길들어져 있다”고 강조했다.

얼라이언스 컨설팅의 컨설턴트인 프랜 라벅(Fran Rabuck)도 스테만의 의견에 동의하며, “무선 음성 시장은 이미 성숙한 단계에 있지만, 전화 호출이 누락되었을 때 비용을 되돌려 받은 경우가 얼마나 되는가? 우리는 무선 서비스의 불완전함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