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소액 지불 벤더들의 시범 서비스 추진 현황
상태바
무선 소액 지불 벤더들의 시범 서비스 추진 현황
  • m business
  • 승인 2001.07.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리어 및 신용카드 회사의 방관적 태도와 소액 지불을 둘러싼 많은 구현 문제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여러 기업은 다양한 무선 트랜잭션을 실험하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이러한 시범 서비스를 통해 미래의 주류가 될 소액 지불 시나리오를 엿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팜(Palm)
팜의 부사장이자 최고 전략가인 더그 솔로몬(Doug Solomon)은 팜 휴대용 장치가 기능 확장을 통해 신용 카드 대체물이 될 수만 있다면 잠재적 가능성이 ‘엄청나다’고 지적하면서 다음 단계로 개발하게 될 장치 기능이 바로 이것이라고 말한다.

올 가을에 팜은 자사 장치를 지불 수단으로 사용하는 데 동의한 소매 상인들과 더불어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표할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고객들이 적외선(IR) 광선을 통해 팜 장치에서 상인에게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소매 상인은 영수증을 장치로 쏘아보낼 수 있다. 솔로몬은 이 프로그램이 휴대폰보다 훨씬 사용하기 쉽다고 강조한다. 요금은 사용자의 신용 카드 계좌로 직접 청구된다.

또한 팜은 비즈니스 여행자들이 호텔, 렌트카 회사 및 항공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테스트 서비스를 이미 스페인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장치에 상주하고, IR을 통해 상인의 팜 유형 장치로 보안 전송되도록 암호화할 수 있는 전자 지갑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들 서비스는 소액 지불과 전혀 관련이 없지만 소식통에 따르면 팜이 이후 진입을 위해 소액 지불 시장을 자세히 관찰하고 있다고 한다. 보안 및 프라이버시 문제에 대해 팜과 협력하고 있는 보안 벤더인 베리폰의 선임 제품 책임자인 케빈 리셸(Kevin Rischell)은 “팜이 소액 지불 체계를 검토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검토 중인 한 가지 옵션은 많은 소액 신용 구매를 한데 모아 신용 카드로 비용을 청구하는 것이다.

또 다른 옵션은 직불 카드 유형(debit-card-type)으로 계정의 적립금에서 소액 신용 구매 총계만큼 차감하는 것이다. 팜은 두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사용하여 신용카드를 대체하고자 한다. 솔로몬은 “사용자들에게 솔루션을 보여줄 때마다 어떤 이점이 있는지 즉시 알아차렸다. 이 방법은 신용카드를 꺼내고 소매 상인이 카드를 긁는 일련의 과정보다 훨씬 빠를 뿐만 아니라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