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하나로 열리는 새로운 세상
상태바
손가락 하나로 열리는 새로운 세상
  • 오은주 기자
  • 승인 2001.07.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채인식, 음성인식, 지문인식 등의 생체인식기술이 발전을 거듭하는 가운데, 그 적용분야가 우리의 일상생활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그 중에서 지문인식 기술은 가장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제일 먼저 실생활에 적용되는 등 우리 곁에 바짝 다가와 있다.

한때 영화에서나 가능했던 첨단의 생체인식 시스템이 눈앞에 펼쳐지기 시작한 것이다.

생체인식기술이 발전을 거듭해 이제 우리 생활의 곳곳에 스며들 준비를 하고 있다. 보안분야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생체인식기술은 특히 컴퓨터 네트워크의 발전과 함께 본격화하고 있다.

보안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들이 네트워킹 환경에서 교환되고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뱅킹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확실한 본인확인과 보안의 수단이 필수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개개인의 신체적 특징이 개인의 고유한 비밀번호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은 우리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수단이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곧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올 수 있다는 말이다.

생체인식기술은 인간의 신체 중에서 얼굴, 홍채, 음문, 족문, 손금, 지문, 서명, DNA, 정맥 등에 관해 연구되고 있으며 역시 가장 빠른 성과를 내고 있는 분야는 지문인식분야이다. 지문인식의 역사는 고대사회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뿐 아니라 지문을 전자적 시스템으로 기록할 수 있는 기술도 이미 1960년대 후반에 개발되어 그 발전속도가 다른 생체인식 분야를 앞서고 있고, 이미 생활용품에 적용되기 시작하고 있다.

자료보안 및 컴퓨터보안은 지문인식기술 적용의 가장 기본적인 분야다. 컴퓨터 네트워킹이 일반화되면서 네트워크를 통해 일반자료만이 전송되는 것이 아니라 보안을 요구하는 자료들도 교환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 대한 접근 통제 및 네트워킹 상에서의 본인 확인을 위해 개발되고 있다. 이미 지문인식 마우스와 키보드는 상용화 단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