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의 능력과 힘, 그리고 이행
상태바
XML의 능력과 힘, 그리고 이행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07.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XML의 능력과 힘에 대한 하나의 증거로, 많은 새로운 이행이 존재한다. 보다 최근에 나온 이행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MathML 2.0(www.w3.org/TR/MathML2/): Mathematical Markup Language. 수학 표기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수학 표기의 구조와 내용 모드를 캡처링한다. 이론적으로는 사람들에게 읽히기 쉽지만, 사실상 소프트웨어 패키지 내에서 사용되도록 계획되었다. 예를 들어, 방정식 편집기와 같은 툴들은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가 입력하는 것을 기반으로 MathML 문서를 출력할 수 있을 것이다.

>> SOAP (msdn.microsoft.com/xml/general/soapspec.asp): Microsoft’s 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분산된 환경에서 정보를 상호교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간단한 프로토콜. HL7(Health Level 7)과 같은 EDI 프로토콜에 익숙하다면, SOAP에도 곧 친숙해질 것이다. SOAP와 EDI 프로토콜간의 주요 차이점은 SOAP가 XML 기반이라는 것이다.

이 사양은 세 가지 요소들로 구성돼 있다. 즉, 상호교환되고 있는 메시지의 내용을 규정 짓는 봉투(envelope), 서로 다른 데이터 유형을 위한 인코딩 규정(encoding rules), 그리고 원격 프로시저 호출 및 응답을 나타내기 위한 약정(convention) 등이 바로 그것들이다. MathML과 마찬가지로, 이 프로토콜은 비 프로그래머들이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현재는 HTTP가 SOAP와 사용할 수 있게 규정된 유일한 바인딩(binding)이지만, SOAP의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이는 바뀌게 될 것이다.

>> XForms(www.w3.org/TR/xforms/): XForms는 이 기사가 작성될 당시에 권고안이 되었다. 많은 개발자들이 HTML 양식의 결점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기 때문에, 이 표준은 환영받는 첨가물이다. 기존의 HTML 양식에서 발견되던 많은 단점들을 제거한 외에, XForms 사양은 양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프리젠테이션으로부터 양식의 목적을 분리시켰다. 이것은 애플리케이션들이 익숙한 데스크탑 브라우저가 아닌 소프트웨어 클라이언트용(무선 장비 및 음성 브라우저 등)으로 개발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다.

새로운 XForms 사양은 양식 제어기와 같은 모델 아이템들과 그들의 상호관계를 규정함으로써, 제어기의 컨텐츠에 한계와 제한을 설정한다. 제어기의 오토필링(autofilling) 및 프리필링(prefilling)이 현재 가능하며, 이 사양은 심지어 양식 완료를 일시중지 및 재시작할 수 있는 능력도 제공한다. (www.datane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