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사이버 비즈니스 커뮤니티의 마케팅 프로모션 방안Ⅰ
상태바
7.사이버 비즈니스 커뮤니티의 마케팅 프로모션 방안Ⅰ
  • 정재윤 헤드헌트 코리아 대표
  • 승인 2000.05.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 비즈니스 커뮤니티 전략
성공적인 사이버 비지니스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단계별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이 필요하게 된다. 대개는 회원의 모객을 위한 첫 단계의 프로모션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것은 어쩌면 가장 잘못된 접근방법이 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이전에도 자주 강조하였듯이 커뮤니티는 양(quantity) 이상으로 질(quality)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성공의 관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질 위주의 커뮤니티 접근은 고객(Customer)중심의 사고방식으로 커뮤니티를 접근·운영하여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가령 당신(고객)이 가입한 커뮤니티의 회원 수가 10만 명이라는 것이 당신에게 무슨 혜택이 있는가? 당신(고객)이 가입한 커뮤니티가 신규회원 증대를 위해 실시하는 1억원 짜리 경품 이벤트가 당신이 그 사이트에 들어갔을 때 속도 면에서 더욱 쾌적한 접속을 보장할 것이라 생각하는가?

이것은 낚시를 하는데 새로운 고기를 잡는 것에 정신이 팔려 이미 잡은 고기가 들어있는 어망이 떠내려가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는 상황에 비유를 할 수 있다. 자고로 창업보다 수성이 어려운 법이다.

고객의 감동과 참여 유도가 더욱 중요
따라서 커뮤니티의 프로모션을 위해서는 「모객 단계 - 고객활성화 및 이탈방지 단계 - 수익창출 단계」를 분리하여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필자의 사견으로는, 돈을 많이 들이는 프로모션을 부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그보다는 고객의 감동과 참여를 자발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가령 일본 최대의 구독자(2000만)를 확보하고 있는 마구마구(www.mag2.com)가 펼치는 고객 지향형의 이벤트도 주목할 만하다.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에는 구독자들 중에서 산타클로스가 정말로 존재한다고 믿거나 구독자의 자녀 중에서 산타를 믿는 어린이가 있다면 이들의 응모를 받고 그 중에서 한 명을 뽑아 크리스마스 이브날 그 사람이 일본내의 어느 외진 곳에 살고 있더라도 마구마구의 직원 전원이 산타 복장과 사슴 복장을 하고 그 집에 가서 선물을 주고 오는 이벤트를 실시한다(아이에게 줄 선물은 사전에 아버지와 협의한다).

1998년 크리스마스의 행사에는 약 1,600통의 응모가 있었다. 마구마구는 이러한 방식의 이벤트가 자동차나 컴퓨터 등의 비싼 경품을 주는 이벤트보다 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처음부터 경품위주의 이벤트를 하게 되면 그 사이트의 이용자들은 계속적으로 이러한 이벤트에만 관심을 갖고 요구할 뿐이며, 고객간의 진정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규모의 경품 이벤트를 통해 사람을 끌어들일 수는 있지만 그들을 못 나가게 막기 위해서는 굳건한 커뮤니티의 형성이 중요하며, 이것은 마약과 같은 경품 이벤트에 치중하기보다는 양질의 컨텐트와 편리한 커뮤니케이션 툴을 통합하고 그들의 인간성에 소구(訴求)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