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캐피탈리즘을 향한 변화관리
상태바
메타캐피탈리즘을 향한 변화관리
  • 심재수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전략그룹 수석 컨설
  • 승인 2001.07.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자동차 업체들은 현재의 고객 충족 시스템을 토대로 인터넷 구매와 배송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여기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인터넷 거래는 딜러를 통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배송, 판매 및 서비스 등에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와 비슷하게, e-소매상들도 새로운 인터넷 판매망을 오프라인상의 전통적인 도소매 판매망으로 이용하고 있다. 모든 산업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메타마켓을 조성하는 비즈니스를 개발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즉, 기업들이 메타마켓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는 중이다.

전통 기업으로부터 탈자본화된 기업으로 변모시키려는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면서, 프로젝트 관리, 혹은 보다 넓게는 변화 관리와 관련된 상당한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기업 변모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된다.

1. 해당 산업과 해당 기업을 위한 올바른 메타마켓 비전을 설정한다. 비전은 옵션 가치 뿐만 아니라 이익 극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2. 아웃소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며, VAC (Value Added Communities:가치창조공동체)와 메타마켓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고객을 통합하며, 안정적인 고객 관계 구축 및 고객 접근 경로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지나친 가격 경쟁을 회피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탁월한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계획을 세워야 한다.

3. 실물 자산과 비핵심 프로세스의 상당 부분에 대한 아웃소싱과 자체 생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4. 메타마켓에 적합한 프로세스 모델과 조직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5. 브랜드 소유 기업과 VAC 사이를 연결할 수 있는 기술 인프라를 개발해야 한다.

6. 성공적인 B2B 기업을 만들 수 있도록 경영전략 및 전술, 성과지표 등을 새롭게 개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