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컨텐트 제공 서비스 모델
상태바
2.컨텐트 제공 서비스 모델
  • 문인찬 딜로이트 투쉬 매니지먼트 솔루션 이사
  • 승인 2000.05.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기업 가치 평가 절차
지난호에 개략적으로 설명한 인터넷기업의 가치평가절차인 이벨류에이션(eValuation)의 실제 사례를 4회에 걸쳐 설명하고자 한다. 이번호에서는 인터넷 접속 및 통신 서비스 모델인 ISP 사례에 대해 살펴본다. <편집자>

Ⅰ. 전통적 기업 CEO의 고민

세부적인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 최근 좋은 경영성과를 내고도 계속적인 주가의 하락을 경험하고 있는 세계적인 전통기업들의 CEO 고민을 잠깐 살펴보기로 한다. 그들의 첫번째 고민은 탁월한 경영성과에도 불구하고 기업 주식가치가 계속 하락하는 경영성과와 주식가치의 관계 단절 현상이다.

최근 선진 우수기업은 막대한 시장가치의 하락을 경험했다. 이들 기업은 매출액의 지속적인 증가, 인수·합병을 통한 기업규모의 증대, 수익성의 개선 등 상당한 경영성과에도 불구하고 주식시장에서 큰 관심을 끌지 못하고 오히려 지속적인 주식가치 하락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에 신흥기업은 경영성과가 크게 개선되지 않은데도 큰 이익을 바라는 투자자의 관심과 기대 속에서 급격한 가치상승을 기록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인수·합병의 위험성 증가
고민을 더욱 심각하게 만드는 것은 전통기업들의 가치 하락으로 인해 인수·합병의 위험성이 증가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아마존닷컴의 경우 자기 주식을 활용하여 페덱스(FedEx)를 인수할 수도 있다. 그 이유는 아마존닷컴의 시장가치는 224억달러이며 페덱스의 시장가치는 작년보다 70억 감소한 93억달러로서 현실적으로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이며 이러한 상황이 전통적인 기업에는 항상 발생할 수 있다.

한 가지 비정상적인 상황은 아마존닷컴의 매출액이 페덱스 매출액의 10%에도 못 미치고 여전히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것이다. 결국 전통기업의 CEO들은 우수한 경영성과를 실현하고도 언제 인수·합병될 지 모르는 위험에 처할 수도 있으며 본인들의 스톡옵션(Stock Option) 가치가 계속 하락하는 어려운 상황을 지켜볼 수밖에 없다는 고민에 휩싸여 있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기업가치의 적정성을 유지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작업이며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기업자료의 공개를 확대하고 이를 토대로 전문기관이 종합적인 가치평가 분석을 실시하여 합리적인 기업가치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본격적인 가치평가 사례를 검토하기 이전에 국내외 ISP 산업의 구조적 특성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