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한국DB진흥원, 공공저작권 권리처리지원 사업 개시
상태바
문화부·한국DB진흥원, 공공저작권 권리처리지원 사업 개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3.04.09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저작물 저작권’ 문제 해결 기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원장 서강수)은 ‘2013년 공공저작권 권리처리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명확한 권리처리를 통해 공공기관이 매년 생성하는 연구보고서나 사진, 영상, 음악, DB 등 다양한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보호, 공공저작물의 민간 활용을 높이기 위해 실시되는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공공기관이 매년 다양한 연구보고서, 사진, 영상, 음악, DB 등 다양한 저작물을 생산·보유하고 있지만, 권리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민간 제공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 개선을 위해 문화부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은 지난해부터 공공저작권 권리처리 지원사업을 통해 공공저작물을 대상으로 명확한 저작권 권리처리 및 법률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국립국악원, 남양주시청, 국립수목원 등 15개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저작물 48여만 건에 저작권 권리 처리를 지원했으며, 올해 사업을 더 확대해 20개 기관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기관으로 선정되면 저작권법학 교수나 변호사, 콘텐츠 전문가 등 저작권 전문가들이 저작물 하나하나에 대한 세부적인 권리처리와 함꼐 저작권 관리 가이드라인, 법률 컨설팅도 함께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사업과 관련 사업설명회는 오는 4월 12일 한국관광공사 3층에서 개최된다.

서강수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장은 “그간 공공저작물의 활용은 늘 강조되어 왔지만 저작권 이슈로 인해 많은 공공기관들이 민간 개방에 소극적이었다”고 말하면서 “저작권 침해 문제로 민간 개방에 소극적이었던 기관들도 이번 사업을 통해 명확한 권리관계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