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I 이제는 정확히 따져보자
상태바
ROI 이제는 정확히 따져보자
  • INTERNETWEEK
  • 승인 2001.07.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투자로부터 어느 정도의 이익을 뽑을 수 있을지 ROI를 측정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소프트웨어 캘큐레이터 및 측정 서비스들이 시장에 나오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델파이 그룹(Delphi Group)과 프라이머리 널리지(Primary Knowledge)가 뛰어들었다.

◇ ROI 측정의 긴박성

지난 3월 말 인터넷위크가 IT 중역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절반 정도가 ROI 측정이 불과 3개월 전 보다도 더 중요해졌다고 답했다.

델파이의 새로운 ROI 프루프포인트 서비스(ProofPoint Service)는 기업들이 웹 이니셔티브의 성과측정에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방법론, 서비스들을 하나의 패키지로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이미 설치된 기술에 대한 ROI를 측정하거나, 앞으로 구매할 경우 어느 정도의 이익을 얻게 될지 보여준다고 한다.

프루프포인트 고객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비용과 절약 금액을 입력하고 X에 대한 투자를 늘리면 이익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질문을 던지며, 만일 …라면(what if)하는 식의 가상분석을 실시한다.

델파이 컨설턴트들은 고객들을 인터뷰해 정보에 근거한 ROI 분석을 하는데 필요한 공식을 만들어낸다. 이 서비스 이용료는 적게는 5,000 달러부터 고객의 요구에 따라 많게는 6자리 숫자 이상으로 증가할 수도 있다.

프라이머리 널리지는 자사의 엑스트라넷과 고객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간에 시큐어 온라인 게이트웨이를 도입한다. 이 게이트웨이는 웹 비즈니스 사업자들이 인터넷에서 프라이머리 널리지의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액세스해, 그들의 운영현황을 측정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 책임감 문화 확산

프라이머리 널리지의 회장 겸 CEO인 피터 애덤스(Peter Adams)는 『단독으로 운영되는 e-비즈니스 벤처든 중견 기업이든 인터넷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엄격한 책임감의 문화가 파고 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프라이머리 널리지는 사이트 트래픽, 영업, 고객 인구통계, 광고 활동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해, 총 신규고객, 사이트 방문자에서 구매자로 전환되는 비율, 효과가 가장 좋은 광고 캠페인 같은 웹 비즈니스 메트릭스를 제공한다. 기업들은 프라이머리 널리지 데이터베이스에 맞춤 쿼리를 제공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이메일 캠페인에 대한 투자이익을 계산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